신화 神話  

[명사] 고대인의 사유나 표상이 반영된 신성한 이야기. 우주의 기원, 신이나 영웅의 사적, 민족의 태고 때의 역사나 설화가 주된 내용이다. 
 

문명이 발달하고 과학적 지식이 정립되기 전, 인류는 자신을 둘러싼 환경과 자연현상을 이해하기 위한 상상력을 발휘한다. 고대인들은 태양의 신 헬리오스가 마차를 타고 동쪽에서 서쪽으로 불타는 공을 움직인다고 태양의 움직임을 상상했다. 단군신화에서 환웅과 함께 하늘에서 내려온 바람, 비, 구름의 신은 기상 현상을 상징한다.  

  이렇듯 신화는 인간의 행동이나 제도, 우주적 상황에 관한 원형을 제시한다. 신화 속 신과 초인은 인간의 능력으로 할 수 없는 일을 벌이는 경우가 다분하다. 그러나 그들의 특정한 사건과 행위는 인간 삶과 깊이 연결돼있다. 

  세계 각 지역에는 그들의 자연과 문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신화가 존재한다. 추위와 거친 환경에 시달렸던 북유럽 신화 속 신은 전지전능하거나 불사인 일반적인 신들과는 달리 죽음을 맞는다. 선과 악의 대립이 극명한 조로아스터교의 영향을 받은 페르시아 신화는 세상이 열리는 순간부터 선과 악의 신이 대립한다. 한국에도 다양한 창세 및 건국 신화가 있다.  

  인류가 발휘한 최초의 상상력이 담긴 신화의 흔적은 지금까지도 우리의 삶과 문화 곳곳에 남아 있다. 또한 인간 삶을 풍요롭게 해 주는 문화예술의 소재이자 보고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 오는 중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