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은 마을버스 운행 중단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 탈퇴를 선언했지만 이를 잠정 보류하고 정상 운영을 이어갔다.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은 마을버스 운행 중단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 탈퇴를 선언했지만 이를 잠정 보류하고 정상 운영을 이어갔다.

지난해 마을버스 이용 약 27% ⬇

“요금 인상·재정 지원 필요해”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조합)이 마을버스 운행 중단과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도(환승제도) 탈퇴를 잠정 보류했다. 조합은 6월 서울시의 추가경정예산(추경) 금액에 따라 추후 대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서울시 마을버스 운수업체 다수는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난에 시달리고 있다. 2020년 마을버스 이용객은 지난해 대비 약 27% 감소했고, 운송수입금은 약 635억원이 줄었다. 적자로 인한 손실은 마을버스 업체가 떠맡았다. 마을버스는 준공영제가 아닌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민영제 방식이기 때문이다. 김문현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올해 일부 운수업체는 코로나19로 인한 적자 때문에 대출 자체가 불가능해졌다”고 전했다.

  결국 조합은 재정 지원 확대와 요금 인상을 주장하며 6월부터 마을버스 운행 중단과 환승제도 탈퇴를 선언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조합은 마을버스 운행 중단과 환승제도 탈퇴를 잠정 보류했다. 김문현 이사장은 “6월 추경을 지켜보기 위해 해당 조치를 잠정 보류했다”며 “조합이 만족하는 수준의 추경 금액 확보는 어렵겠지만 일정 부분은 조합에서 감내해야 한다”고 잠정 보류 이유를 밝혔다. 이어 “강경 대응을 포기한 것은 아니다”며 “운행 중단이 최우선적 방안은 아니기 때문에 서로에게 좋은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지난해 마을버스 운수업체 재정난을 해소하기 위해 약 110억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했다. 또한 지난해보다 약 40억원 증가한 약 150억원의 추경 지원을 요청했다. 서울시는 이번 추경을 ‘교통 취약 지역 거주자의 이동권을 보장하는 마을버스의 공공재적 성격을 고려한 지원’이라고 설명했다.

  김희정 서울시청 버스정책과 주무관은 “민간업체가 운영하는 마을버스는 조례상 예산 범위 내에서 지원하도록 명시됐다”며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추경 편성을 통해 지원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일부 시민은 조합의 재정적 어려움에 공감했다. 노현진 동문(공공인재학부 16)은 “마을버스는 시내버스가 다니기 힘든 고지대나 골목길 등으로 운행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며 “서울시는 마을버스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해 빠른 시일 내로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합은 마을버스 요금 인상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그러나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대중교통 요금 인상은 현시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김문현 이사장은 “요금 인상이 어렵다면 버스를 운영할 수 있을 정도의 재정 지원이라도 이뤄져야 한다”며 “승무원 급여에도 못 미치는 지원으로는 회사 운영이 어렵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