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언론, 젠더 갈등 방치와 혐오 일삼아 
시민 사회 역시 성찰하고 적극 해결 나서야

최근 대한민국에서 젠더 갈등이 빈번하다.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에서 갈등은 존재할 수 있다. 갈등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해결 방법과 이 과정을 통한 사회 발전 방향성이다. 그러나 대한민국에서는 갈등만 있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젠더 갈등이 더욱 심화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휩쓴 이슈인 만큼 정치권도 발 빠르게 나섰다. 그러나 정치는 올바른 길로 나가지 못했다. 갈등 조정의 역할을 해야 할 정치인들은 젠더 갈등 조장에 앞장서고 있다. 그들에게 젠더 갈등은 표를 얻기 위한 수단이었다. 여성 징병제와 같은 특정 성별을 겨냥한 공약을 제시했지만 제대로 된 정책적 고민은 부족했다. 

  그들의 공약(公約)은 공약(空約)이다. 젠더 갈등은 단순히 성별로 인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취업, 주거 등 다양한 문제들이 얽켜 생긴 문제다. 정치인들의 공약들은 복합적인 원인에 집중하기보단 이분법적 성별 접근으로 만들어졌다. 단순하고 단편적인 공약은 젠더 갈등을 제대로 해소할 수 없다. 오히려 그들의 공약은 젠더 갈등만 악화시켰다. 

  이런 과정에서 젠더 갈등을 넘어 젠더 혐오로 변질하고 있다. 젠더 갈등의 원인 중 하나가 성평등한 사회에 대한 백래시이기 때문에 젠더 혐오의 심각성은 더욱 우려된다. 정치인은 정치적 이익을 위해 성평등한 사회를 저지하며 젠더 혐오를 조장하는 셈이다. 평등한 권리와 젠더 갈등 해소를 위해서는 젠더 혐오는 없어야 한다. 정치인은 대중에게 파급력이 큰 만큼, 더 이상 젠더 갈등을 정치의 도구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언론도 정치와 다를 바 없다. 정보 제공으로 여론을 형성해야 할 언론이 잘못된 정보로 잘못된 여론을 선동한다. 정치인의 차별과 혐오발언을 중개하듯 보도해 대중이 이를 수용하게 방치한다. 언론은 젠더 갈등에 깊은 성찰도 부족하다. 젠더 갈등의 본질이 무엇인지, 사회가 논의해야 할 방향에 무관심하다. 심도 깊은 문제 분석이 아닌 자극적인 보도가, 정확한 사실 대신 부정확한 사실이 지금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리 사회는 젠더 갈등이 아닌 성평등한 사회를 지향해야 한다. 성별 차이가 차별과 혐오를 가져오는 사회가 아니다. 성별이 다르다는 게 틀린 세상도 아니다. 성별이 차이일뿐 차별이 아닌 누구나 평등한 세상일 뿐이다.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지만 21세기 한국에는 아직 이룩되지 않았다. 다른 성별을 헐뜯는 게 아니라 성평등한 사회를 위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번 계기를 통해 젠더 평등을 논의해야 한다. 

  정치와 언론은 더 이상 젠더 갈등을 조장하지 말아야 한다. 정치인들은 젠더 갈등 해결과 성평등한 사회를 위해 노동, 인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언론은 정치권에서 내놓는 정책의 실효성을 감시하고 따져봐야 한다. 또한 두 주체는 사회 발전을 토의하는 공론장을 형성하고 성숙한 논의가 되도록 직간접적으로 도와야 한다. 젠더 간 소통의 장도 마련해 깊은 갈등의 골을 없애야 한다. 

  시민들은 스스로를 뒤돌아볼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정치와 언론에 현혹돼 차별과 혐오를 자행한다. 잘못된 선동에서 벗어나 차별과 혐오에 반대하고 소통을 통해 젠더 간 이견을 좁혀야 한다.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는 이유로 무시하거나 조롱해서는 안 된다. 또한 본질적인 원인을 성찰하고 젠더 이슈에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 시민 사회의 올바른 행동이 젠더 갈등을 해소하고 성평등한 사회로 이끌 것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