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기 동문 추모비가 이내창 열사 및 4·19혁명 6인의 열사 추모비 사이에 설치됐다. 사진 김성우 기자
백남기 동문 추모비가 이내창 열사 및 4·19혁명 6인의 열사 추모비 사이에 설치됐다. 사진 김성우 기자

 

합의 내용 해석 차이 엇갈린 듯 
실무추진위 협의 이뤄지지 않아


최근 학내 사회에서 백남기 동문 추모비 설치에 관한 논란이 발생했다. 대학본부는 추진협의회(협의회)에 참여한 구성원의 합의 없이 추모비 설치를 강행했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민주동문회는 합의 내용에 근거해 추모비 설립을 진행했다고 의견을 전했다. 

  4월 24일, 민주동문회는 204관(중앙도서관) 앞에 위치한 의혈탑 근처에 백남기 동문 추모비를 설치했다. 이와 관련해 4월 26일 학내 커뮤니티 중앙인에서는 ‘백남기 동문 추모비의 학교당국 허가 여부 질문드립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게시됐다. 글 게시자는 백남기 동문의 추모비 설치가 학교의 허가 하에 이뤄진 것인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추모비 설치가 이뤄지는 동안 왜 대학본부는 대응하지 않았는지 등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이산호 행정부총장(프랑스어문학전공 교수)은 게시글에 답글을 남겨 대학본부의 입장을 밝혔고 그간의 경과를 설명했다. 대학본부는 백남기 동문의 추모비 설치에 관한 원만한 합의를 도출하기 위해 협의회를 구성했다. 협의회는 ▲대학 측 3인(행정부총장, 대외협력처장, 서울캠 학생지원처장) ▲학생 측 3인(서울캠, 안성캠 총학생회장, 대학원 총학생회장) ▲동문 측 5인(총동문회, 민주동문회, 법과대학 동문회, 이내창기념사업회, 4·19기념사업회)으로 이뤄졌으며 총 2번에 걸쳐 협의가 진행됐다. 

  이산호 부총장은 “대학본부는 ‘백남기 동문 추모비 설치는 구성원의 완전한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며 “구성원 합의를 위한 협의회를 구성해 여러 차례 논의를 이어나갔다”고 밝혔다. 이어 “결국 구성원들의 완전한 합의를 도출하지 못했다”며 “그 결과 민주동문회는 추모비 설치를 미룰 수 없다는 결론을 도출하고, 4월 24일 추모비 설치를 강행하겠다는 공문을 대학에 전달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동문회는 강행이 아닌 합의에 근거한 추진이라는 표현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다. 정왕룡 민주동문회장(영어영문학과 83학번)은 “2020년 11월 대학본부와 총동문회, 총학생회 등의 단위가 참여해 합의문을 채택한 바 있다”며 “해당 합의에 근거해 추모비 설치를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담은 공문을 대학본부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시 회의결과에 근거해 추모비 설립을 진행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2020년 11월 3일에 협의회 2차 회의가 개의됐다. 당시 협의회에서는 ▲2021년 4월 19일 추모비 제막식 진행을 목표로 한다 ▲각 주체는 고(故) 백남기 동문 추모사업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한다 ▲세부 절차와 방법은 학교가 정한다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  

  대학본부의 입장은 달랐다. 다른 구성원들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산호 부총장은 “현재 중요한 것은 학생회의 입장”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 “학생과 동문의 동의를 얻도록 노력한다는 이야기를 민주동문회와 나눴다”며 “논의 과정에서 여러 가지 여론조사도 진행하고 관련 글을 작성해서 올리는 등의 노력을 한다는 이야기도 오고 갔다”고 밝혔다.  

  대학본부는 실무추진위원회(실무추진위)와 관련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을 이유로 언급하기도 했다. 윤형원 대외협력팀장은 “회의결과를 살펴보면 4월 19일 추모비 설치를 목표로 한다는 말이 있지만, 추모비 설치를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실무추진위를 구성한다는 내용도 존재한다”며 “실무추진위 협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대학본부는 백남기 동문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도 있으니 충분한 회의와 완전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그렇게 되지 않았다”며 “동의 여부를 떠나 모든 구성원이 합의해야 한다는 입장을 민주동문회에 전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동문회는 추모비 설치에 관해 수평적 대화를 나눌 용의가 있음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