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공포 조성해
검역소 실효성에 의문 표하기도

최근 대학별 커뮤니티 에브리타임과 학내 커뮤니티 중앙인(중앙인) 등에서 교내 포교활동과 관련한 불만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교내 포교활동을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을 표했다.

  지난달 30일 중앙인에 교내 포교활동 원천 봉쇄를 강력히 요청한다는 내용의 글이 게시됐다. 작성자는 ‘몇몇 외부인이 학교를 방문해 학생 상대 포교활동을 진행하는 모습을 봤다’며 ‘포교활동으로 교내 집단감염이 일어날 것 같아 매우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총무팀 담당자는 댓글을 통해 ‘해당 사건을 방호 용역업체에 전달했으며 건물 외곽 순찰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전관리팀과 검역소 운영방식을 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외부인 포교활동으로 피해를 본 학생들의 사례도 있었다. A학생(사회복지학부 4)은 “후문에서 아주머니가 작은 책자를 주며 따라와 포교했다”며 “포교를 무시했지만 곧바로 후문 버스정류장에 서 있는 다른 학생에게 포교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주민준 총무팀 직원은 “외부인이 포교를 목적으로 불특정 다수와 접촉한다는 점에서 우려스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현재 캠퍼스 관리 규정에 따라 외부인의 포교활동을 단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학생사회에서는 검역소 운영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황승환 학생(사회복지학부 3)은 “검역소에서 간단히 질문지를 작성하고 스티커를 수령하는 운영방식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는지 의문”이라며 “본인이 ‘아니오’라고 체크하면 교내에 진입할 수 있어 제대로 역할을 다 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B학생은 “검역소 방문 없이 교내를 출입하는 사람들을 통제하는 조치가 필요하다”며 “검역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포교를 목적으로 교내에 진입하는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통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검역 과정 속에서 포교활동을 진행하는 외부인을 색출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주민준 직원은 “더욱 효과적인 검역을 위해 지속적으로 의견 교환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방호원 순찰을 강화해 거수자들의 검역확인 스티커 소지 여부 등을 파악하는 방식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밝혔다.

  학생사회 일각에서는 외부인 포교활동에 관한 여러 대책을 제시하기도 했다. B학생은 “교내 포교활동 시 과징금을 부과하는 제도를 마련하면 좋겠다”며 “포교활동을 경고하는 현수막도 붙이면 좋을 듯하다”고 제안했다. 황승환 학생은 “외부인을 건물 내로 들인다면 주변 방호원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돼야 한다”며 “방호원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