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워서 남 주는 사람들
  • 박재현 기자
  • 승인 2020.09.21 0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백화점 인재개발원 이경재 동문

호기심 많은 사람 접어. 공부 좋아하는 사람 접어. 최근 트렌드를 잘 캐치하는 사람 접어. 디자인 감각 있는 사람 접어. 영상 편집 능력 있는 사람 접어! 지금 주먹 쥔 사람, 당신은 ‘교육’ 직무에 딱 맞는 인재. 인재개발원은 각 기업 인재상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한다.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 인재개발원에서 일하는 이경재 동문(사회학과 10학번)을 만나봤다. 

  -‘인재개발원’의 직무는. 
  “인재개발원은 기업 내 교육 업무를 담당합니다. 기업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사내 교육제도를 운용하죠. 임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교육을 주관합니다. 기본적으로 현대백화점그룹은 학점이수제 형태로 교육을 운영해요. 학점이수제 대상자는 4개 영역의 학점을 1년 동안 이수하는 구조입니다.” 

  -현재 맡은 업무는. 
  “제가 속한 파트는 스마트 캠퍼스 운영과 필수 교육을 맡고 있습니다. 스마트 캠퍼스라는 플랫폼에서 직급별, 직책별 또는 연차별로 수강해야 하는 필수 교육을 운영해요. 그중에서 저는 승진자 교육과 3년 차 교육을 맡고 있습니다.” 

  -해당 부서에서 근무한 지 얼마나 됐나. 
  “2015년에 입사해 목동점에서 영업과 이커머스(Electronic commerce) 담당으로 각각 1년씩 근무했습니다. 신촌점 발령 이후에는 이커머스 담당으로 2년 근무했어요. 인재개발원은 9개월 차죠. 부서는 보통 2~3년 주기로 순환됩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 바뀌지 않을 수 있어요. 저는 올해 처음 교육 업무를 맡아 열심히 배우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아직 서툴기 때문에 즐길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빨리 적응해서 즐기면서 하고 싶네요.(웃음)” 

  -순환 근무가 잦은 현대백화점은 입사 준비가 특별한가. 
  “신장률, 달성률 등 계산식을 미리 공부하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수포자(수학포기자)’여서 입사 초기에 어려움이 있었어요. 영업이나 이커머스 직무로 가게 되면 매출 등 숫자를 볼 일이 많은데요. 용어, 계산식이 생소하고 낯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미리 직무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계산식을 익힌다면 순환 근무가 잦아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크게 어렵지 않으니 기본적인 숫자 공부는 미리 하면 좋을 거예요.” 

  -사회학 전공이 도움이 됐나. 
  “사회학은 여러 사회 현상에 관해 고민하고 뒤집어 생각해보는 학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특성이 상상력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꼭 교육 업무가 아니더라도 회사 업무에서 종종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내야 하는 상황에 마주했을 때 상상력이 새로운 통찰력을 만들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입사하는 데 도움 된 대학 시절 활동이 있다면. 
  “공모전 경험이 도움이 됐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 남들 앞에서 발표하거나, 논리적으로 말하는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할 때 면접이나 인턴 과제 발표에서 공모전에 참여한 경험이 도움이 됐어요. 꼭 입상을 목표로 하지 않더라도, 발표 연습 삼아 열심히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인재개발원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은? 
  “‘교육’은 호기심이 많은 사람에게 잘 어울립니다. 인재개발원에서는 교육 업무뿐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 관한 공부도 필요해요. 그래서 호기심이 많고, 공부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기술적으로 디자인 감각, 동영상 편집 능력이 있으면 좋아요. 교육 업무 특성상 교육 공지 게시물이나 교육 콘텐츠를 만들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사내 교육이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이런 업무가 더 많아졌어요.” 

  -‘교육’ 담당자는 향후 진로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는가. 
  “HRD(Human Resource Devel­opment) 전문가로서 커리어를 발전시키기도 합니다. 이를 위해 HRD 전문대학원을 다니기도 하고, 개인적으로 세미나, 강연을 찾아 수강하는 등 열심히 공부합니다.” 

  -후배들에게 한 마디. 
  “직무에 관한 공부도 중요하겠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기술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여 전통적인 사회 구조를 혁신시키는 것) 등 다양한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면 더욱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평소 HRD 관련 잡지를 많이 참고한다면, 면접 등에서 충분히 어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재학생 여러분 모두 응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