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의료 정책에 대립각 세워
체계적인 공공의료 마련 촉구
단체행동으로 강한 의지 보여
제3차 전국의사총파업 돌입하나

정부와 의료계가 의대 정원 증가 및 공공의대 설립 등 주요 의료정책을 둘러싸고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에 의대 학생사회는 해당 정책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의대생들은 침묵시위를 진행하고 동맹휴학에 나섰다. 

  코로나19가 재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의대 정원 한시적 증원방안’을 발표했다. 해당 정책의 골자는 지역 간 의료 격차 해소를 목적으로 한 의사 증원이다. 법안이 통과되면 2022년부터 의대 정원을 매년 400명, 10년 동안 총 4000명을 증원하고 의료취약지역에 공공의대를 설립해 10년간 지방 복무를 의무화한다. 

  법안 발의 당시 의대생 310명 중 약 95%가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이에 의대생들은 서울캠 정문 일대에서 24일, 25일 양일간 침묵시위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대화를 통한 체계적인 공공의료 마련을 촉구했다. A학생(의학부 6)은 “정부는 실질적인 소통을 하지 않으려 한다”며 “현 상황을 알리기 위해 시위에 동참했다”고 말했다. 시위는 중앙대병원 전공의협의회와 사전 협의를 거쳐 진행됐으며 9인 이하의 인원으로 이뤄졌다. 또한 보호마스크 착용, 침묵 유지 등 방역 수칙을 준수했다. 

  현재 중앙대 의대는 정책 변화를 촉구하기 위해 단체행동을 불사하고 있다. 25일 의대생 약 96.4%가 동맹휴학을 선언했다. 본과 4학년을 제외한 전 학년이 참여했으며 5개 학년 총 446명 중 430명이 휴학계 제출을 완료했다. 본과 4학년은 20일 국가고시 응시 거부 성명문을 발표했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은 졸업 학년을 제외한 전국 의대생 1만5542명 중 약 91%인 1만4090명이 휴학계를 제출했고, 국가고시 응시자 3036명 중 약 93.3%인 2832명이 원서 접수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B학생(의학부 2)은 “동맹휴학은 정책 변화를 위한 마지막 수단”이라며 “두려운 결정이었지만 함께 마음을 모으지 않으면 변화가 없다는 사실이 더 무섭다”고 이야기했다. A학생은 “미래 의료계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의료전달체계를 만들어 가는데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료정책은 국민과 직결된 문제이기에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현 상황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전했다.

  의대 학생회는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권 의대 릴레이 시위에 동참했다. 양일간 흑석역 3, 4번 출구 앞에서 진행됐으며 총 60명의 의대생이 참여했다. 이동원 의대 학생회 기획홍보국장(의학부 4)은 “의대협 차원에서 수업·실습 거부기간 동안 의미 있는 활동을 하자는 취지로 추진했다”며 “중앙대 의대는 현재 의대협과 같은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의대 학생회는 교육 자료를 배포하고 단체 헌혈 및 총 123장의 헌혈증을 기부하는 등 강한 의지를 피력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정책 논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9월 7일부터 제3차 전국의사 총파업을 무기한 일정으로 돌입한다고 밝혔다. B학생은 “낮은 의료수가 체제에서 의사를 무분별하게 증원하면 필수의료과가 무너지는 등 심각한 부작용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C학생(의학부 2)은 “정책이 시행되면 건강보험료 증가 및 세금 인상을 초래할 것”이라며 “의료계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정책이기에 절대 반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