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면 성토하는 모임 결성

“민주적 학생자치 고민하려 모여”

 

제61대 서울캠 성평등위원회(성평위) 위원장단 파면을 두고 학내 구성원의 의사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발표된 서울캠 김민진 전 총학생회장(경제학부 4)의 장비단 전 성평위원장(정치국제학과 3) 및 안시연 전 부성평위원장(경영학부 2) 파면이 부당하다는 내용을 골자로 연서명, 기자회견, 대자보 부착 등이 이뤄졌다.

  파면 결정 후 결성된 ‘성평등위원회 위원장단 파면을 규탄하는 학생 모임’은 중앙대의 민주적인 학생 자치를 위한 회칙 개정에 대한 요구안과 관련한 설문을 진행했다. 모임에 속한 이상민 학생(신문방송학부 4)은 “파면이 부당하다고 느낀 여러 단위가 공동의 해결을 모색하고자 자발적으로 모였다”며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에 요구안을 전달하려 연서명도 받았다”고 전했다.

  제62대 중운위에 전하는 요구안 내용은 ▲성평위원장단 징계 부당 인정 ▲학생회칙 개정 ▲제61대 전 총학생회장의 사과이다. 요구안은 372명의 재학생, 졸업생 및 일반 시민과 13개 단체 소속 총 385인의 연서명자, 그리고 ‘성평등위원장단 파면을 규탄하는 학생모임’의 참여로 이뤄졌다. 해당 요구안은 지난 2일 107관(학생회관)앞에서 열린 성평위원장단 파면 규탄 기자회견에서 낭독 후 전달됐다.

  성평위원장단 파면 규탄 기자회견 중 연대발언 순서에서는 다양한 학내 구성원의 발언이 잇따랐다. 제8대 사과대 신지원 전 부총학생회장(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3)은 「총학생회 회칙」 제 61조 6항에 따르면 선거기간동안 총학생회장단과 집행국이 사업 진행, 의견 표명 등을 하기 위해서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한다”며 “전 총학생회장의 단독적 결정과 입장문 게시는 회칙 위반”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성평위 위원으로 활동했던 이상 학생(사회학과 석사 수료)은 “이번 파면은 전 총학생회장 개인의 독단적 결정을 통제할 수 없었던 학생사회의 구조적 결함이 드러난 결과”라며 “시급하게 바뀌어야 할 사항 중 하나”라고 주장했다.

  대자보 및 입장문으로 의견을 표명한 단체도 존재했다. 영화학과 성평위 이주영 학생(4학년)은 “총학생회장의 권위주의적 행보는 성평위를 넘어 학내 민주주의와 직결된 문제”라며 “해석 여지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되는 회칙을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대 반성폭력·반성매매 모임‘반(反)’의 A학생(사회학과 3)은 “성평위를 포함한 다른 총학 산하 기구의 장이 총학생회장에 따라 쉽게 파면당할 수 없어야 한다”며 “비슷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방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총학은 관련 논의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제62대 서울캠 이인재 총학생회장(전자전기공학부 4)은 “지난 2일 연명서와 요구안을 전달받았다”며 “해당 사안은 더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어 오늘(9일) 중운위에서 재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인재 총학생회장은 “총학 산하 특별자치기구 위원장의 임명은 중운위의 인준을 거치지만 파면은 관련 내용이 적혀있지 않다”며 “중운위와 심도 있게 논의한 후 개정이 필요하다면 전체학생대표자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