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인 저감대책 마련 가능해
경기도 6개 지자체 협력하기로

경기도 및 남부권역 6개 시(안성·여주·오산·이천·평택·화성)가 지난 5일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 대응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지자체들은 미세먼지 공동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대기오염 현안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미세먼지 공동 협의체’를 구성해 ‘경기도 대기질 개선 목표’ 달성에 협력하기로 서약했다.

  지난 5일 경기도청에서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대응을 위한 업무 협약식’이 열렸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명 경기도지사, 우석제 안성시장, 이항진 여주시장을 포함한 각 지자체장 총 7명이 자리했다. 지자체장들은 ‘경기남부권 미세먼지 공동 대응을 위한 협약서’에 서명하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상호 협력에 합의했다. 협약은 시민 건강보호 및 환경개선 필요성에 관한 공감대를 기반으로 체결됐다. 경기도 및 남부권역 6개 시는 해당 협약을 통해 경기도 대기질 개선을 위한 대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미세먼지 발생원인 파악 및 기여도 조사 공동추진 ▲전기차 및 수소연료전지차 보급 적극 추진 ▲효율적인 미세먼지 저감사업 마련을 위한 우수사례 상호 교류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정례회 등이다.

  협약 주체 간 ‘경기 남부권 미세먼지 공동 대응체계’도 구성됐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발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개별 지자체가 해결하기 힘든 대기질 개선을 위해 종합적인 대책 마련도 가능해졌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협약식에서 충청남도와도 미세먼지 관련 협약을 다음달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지사는 “경기 남부권역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미세먼지 저감에 참여한다면 충청남도 및 중앙정부와도 협의할 수 있다”며 “관련 예산 확대를 위한 역할 수행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석제 안성시장은 안성시의 미세먼지 현안을 설명하며 경기도 차원의 관심과 문제해결을 요구했다. 우석제 시장은 “미세먼지로 인한 시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외협력을 강화하고 시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전체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44㎍/㎥, 초미세먼지 농도는 25㎍/㎥였다. 같은해 안성시는 각각 50㎍/㎥과 30㎍/㎥로 경기도 평균과 비교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안성시청은 안성시 대기 문제의 주요 원인이 충청남도에서 발생한 대규모 미세먼지가 서해안에서 축적된 후 서풍으로 인해 유입되는 현상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현재 안성시는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농도를 공개하고 저감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관내 미세먼지 측정소를 확대 설치 중이다. 안성시청 환경과 관계자는 “전광판과 신호등을 활용해 시민들에게 미세먼지 농도를 알린다”며 “미세먼지 억제를 위해 주 1회 탈수차를 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