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환법에서 촉발된 민주화 시위

국내에도 지지 바람 일었다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가 지난달 30일로 83일째에 들어선 와중에 우리나라 대학가 곳곳에도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물결이 일고 있다. 이번 민주화 시위는 지난 2014년 79일간 지속된 ‘우산혁명’을 넘어선 홍콩의 최장기 민주화 시위로 기록됐다.

국내 대학생 단체 한국대학생포럼은 우산혁명을 주도했던 홍콩전상학생연회와 연대해 지난 6월 12일 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홍콩의 자유와 평화 수호를 위해 민주화 시위를 응원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한국대학생포럼 박종선 회장(아주대 수학과)은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홍콩 시민의 시위에 관심이 있었다”며 “우리나라 국민의 지지와 연합도 홍콩의 민주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발표 계기를 설명했다. 

 홍콩 출신 주신아 학생(사진전공 3)은 “인터넷에서 홍콩의 민주화 시위를 5·18 민주화운동과 비교하는 댓글을 종종 확인했다”며 “인스타그램에서 시작된 ‘#eye4hk 캠페인’등 홍콩 시민을 지지하는 한국 국민의 행동에 크게 감동했다”고 말했다. 

 송환법은 범죄인 인도 협약이라고도 말하며 개정안을 둘러싼 논의는 지난해 2월 대만에서 벌어진 홍콩인 살인사건을 계기로 시작됐다. 이에 홍콩 시민은 중국 정부가 해당 법안을 홍콩의 반중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악용할 수 있다며 시위를 벌였다. 

 문충식 교수(정치국제학과)는 “시진핑 주석 집권 이후 홍콩에 대한 일국양제를 무효화하려는 움직임이 보였다”며 “이번 시위의 도화선은 송환법이었으나 근본적인 원인은 홍콩을 향한 중국 정부의 간섭과 압제라고 평가한다”고 말했다. 주신아 학생은 “송환법이 통과한다면 일국양제가 가진 본래 의미가 퇴색한다”며 “홍콩 국민의 인권이 침해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홍콩 시위대는 홍콩 정부에 크게 다섯 가지 사안을 요구하고 있다. ▲경찰의 폭력 행위를 조사할 독립위원회 설치 ▲1인 1표를 보장한 보통선거 실현 ▲범죄 혐의자들의 본국 송환 개정안 완전 철회 ▲체포된 항의 시위자들의 구속 취소 ▲시위를 폭동으로 규정한 발표 취소 등이 주된 요구사항이다. 문충식 교수는 “홍콩 시위대의 요구는 중국으로부터의 자치권 및 참정권의 강화를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달 26일 홍콩 행정수반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 장관이 홍콩 시민 20여명과 비공개 회동을 진행했다. 그러나 송환법을 완전히 철회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아 갈등이 해소될 기미는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28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홍콩 경찰이 지난 6월 9일 이후 80일 동안 총 883명을 체포했고 그중 136명은 기소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