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은 SSO 문제
학내 커뮤니티 불만 빗발쳐

지난 4일 오전부터 지난 14일 오후까지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인 ‘중앙인’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았다. 열흘 동안 로그인이 간헐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으며 학생들은 자유롭게 게시물을 열람하거나 게시할 수 없어 불편함을 호소했다. 현재는 복구가 완료된 상태다.

  중앙인은 학내 공지사항, 건의사항, 아르바이트 모집 등을 홍보하고 게시하는 공식 온라인 홈페이지다. 그런데 해당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되지 않는 오류가 열흘동안 지속됐다. 로그인에 성공하더라도 게시물을 열람하려는 순간 다시 로그인창이 띄워지기를 반복하는 증상도 나타났다.

  홍보팀은 해당 오류가 동일한 로그인 정보로 여러 홈페이지 접속을 가능케 하는 SSO(Single Sign On) 시스템 파일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보팀 조윤경 팀원은 “로그인을 시도할 때 SSO를 통해 오고가는 정보 중 날짜와 관련된 파일이 일치하지 않아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중앙인 로그인이 되지 않아 게시글을 확인할 수 없었다는 불만이 잇달았다. 이지민 학생(공공인재학부 1)은 “평소처럼 아르바이트 공지를 보기 위해 접속했다”며 “게시글을 읽으려면 로그인이 돼야 하는데 끊김 현상 때문에 글을 열람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다. 류희재 학생(응용통계학과 3)은 “2주 전부터 해당 문제와 관련해 홍보팀에 문의했었다”며 “그 주 안으로 해결된다는 답변을 들었지만 그 다음 주까지도 오류가 지속됐다”고 말했다.

  현재는 원인 파악 후 파일을 정상적으로 변경해 복구가 완료됐다. 홍보팀은 홈페이지 오류의 재발 방지를 위해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홍보팀 김태성 팀장은 “앞으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외부기관으로부터 홈페이지 전반을 점검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