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로

보건복지부에서 복지 포털‘복지로’ (https://www.bokjiro.go.kr)를 운영하고 있다. 복지로는 온라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편리하게 복지제도 정보를 찾고 신청할 수 있다.

  복지로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복지도움요청’이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나 그 주변의 이웃이 도움을 요청하면 가까운 주민센터나 보건복지상담센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복지도움요청은 복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사연을 작성하면 된다. 사연은 보건복지상담센터나 지자체 복지담당자에게 전달된다. 해당 센터에서는 사연 내용을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한 후 복지 서비스제공 여부를 결정해 당사자나 신청자에게 통보한다. 진행 상황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로도 전달된다. 복지 도움 요청 신청은 14일 이내에 처리 되며 긴급한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은‘보 건복지상담센터 129’로 전화하면 24시간 상담이 가능하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

  고용복지플러스센터는 국민이 한 장소 에서 다양한 고용 서비스와 복지 서비스 를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기관이 연계해 고 용·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프라인 복지 서비스 센터다. 전국적으로 100여개의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어디서든 쉽게 만날 수 있다.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는 고용, 복지, 서민금융 등의 서비스를 바로바로 제공해 방문자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또 한 여러 기관이 협업해 문제를 해결해주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뿐만 아니라 본인을 둘러싼 환경을 고려해 다양한 어려움 에 대한 처방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