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평의원 선거 진전 없어
안성캠 르네상스 시작되나

기말고사와 함께 1학기 종강이 약 20일 앞으로 다가왔다. 6월에 접어들면서 2018년도 반 가까이 흘렀다. 중대신문 또한 약 6개월 동안 12개의 신문을 통해 학내 사안을 보도했다. 종강을 앞두고 중앙대가 지난 한 학기 동안 마주해 왔지만 여전히 산적해있는 학내 사안을 정리해봤다. 

  교수평의원의 행방은?

  대학평의원회는 예산안 심의 및 자문, 학칙 개정 등 대학 발전에 필요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법정 기구다. 또한 교수, 직원, 학생, 동문 평의원으로 구성된다.

  그러나 7기 교수평의원 7명은 일부 선거 절차상 문제가 제기돼 정식으로 위촉되지 못한 상태다. 현재 대학평의원회는 정식 위촉된 제7기 직원, 학생, 동문 평의원과 6기 교수평의원 일부로 구성됐다. 

  지난 4월 30일 7기 교수평의원 후보자와 대학본부는 간담회를 갖고 견해차를 확인했다. 지난해 12월 선출된 7기 당선인들은 당선 취소 통보를 받지 못해 자격이 유효하다고 주장했다. 

  여전히 교수평의원 선거에 대한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다. 이창무 기획처장(산업보안학과 교수)은 “재선거 논의는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제7기 교수평의원 후보인 위정현 교수(경영학부) 또한 “간담회 이후 더 이상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임시 대학평의원회의장을 맡은 자연과학대 교학지원팀 유춘섭 팀장은 “교수평의원이 제대로 선발될 수 있도록 교수 사회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중앙대 새로운 청사진 구체화

  New Vision은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중앙대의 새로운 100년을 맞이하기 위해 중앙대가 나아갈 미래상이다. 지난 2015년 9월 대학본부는 ‘New Vision 수립 방안’을 공개했다. 

  지난 2월에는 전체교수회의에서 New Vision 수정안(가칭 CAU 2030)이 발표됐다. 새로운 중앙대 청사진의 목표는 ‘2030년, 글로벌 Top-Tier 대학 완성’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전략으로는 3대 전략 방향을 중심으로 6대 전략사업, 12대 전략과제가 제시됐다. 

  전략혁신팀 오동훈 팀장은 “전략사업의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다음달 정도까지 부서들과 협의하고 이후 학문단위와 논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 공청회나 설명회 등을 통해서 New Vision을 구성원들에게 소개하고 개교 100주년을 맞이하는 오는 10월 공식 선포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안성캠 르네상스 도래하나

  현재 안성캠은 큰 변화의 문턱에 다다랐다. 이번학기는 글로벌예술학부가 신설돼 운영 중이고 내년에는 예술공대가 새롭게 출발한다.

  지난 3월에는 김영호 교수(서양화전공)가 안성캠퍼스발전기획단장으로 취임했다. 김영호 단장은 당시 중대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기존 학문단위 활성화, 신설 학문단위 정착을 대표적인 당면과제로 꼽았다. 또한 New Vision에 명시된 안성캠 지원과 투자계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안성캠 중앙운영위원회는 그동안 대학본부에게 단위요구안 이행을 요구했다. 또한 ▲810관(원형관) 리모델링 ▲607관(영신음악관) 리모델링 ▲대운동장 리모델링 ▲교양수업 재편성 ▲석면퇴출 계획 수립 및 시행 ▲801관(외국어문학관) 의자·책상 추가교체 ▲캠퍼스 행정부처 균형화 등이 포함된 7대 의제를 설정했다.

  7대 의제 중 최근 원형관 리모델링이 결정됐다. 추가예산 12억4000만원을 편성 받아 원형관 리모델링이 시행할 예정이다. 하계 및 동계방학에 걸쳐 건물 내외부 개선, 건물성능개선이 이뤄진다. 원형관 리모델링을 시작으로 안성캠의 르네상스가 찾아올 것인가. 안성캠 구성원의 이목이 집중될 것이다.

  #Me Too #With You

  미국 사회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Me Too(미투) 운동’은 지난 1월 한국에서도 서지현 검사의 고발로 시작됐다. 그 이후 학내에서도 주체와 대상을 막론한 성폭력 관련 사건이 지속적으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학내에서 일어난 성폭력 사건은 크게 학생 간에 발생한 성폭력과 교수와 학생 사이에서 발생한 성폭력으로 나뉜다. 인권센터 김하나 연구원은 “교수에 의한 학생의 성폭력 피해는 권력관계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추가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보호조치를 병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에 의한 학생 피해 사례인 경우 신고인의 학습권이나 생활권을 침해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학본부는 예방책으로 성폭력 예방 교육을 강화한다는 입장이다. 노영돈 학생처장(독일어문학전공 교수)은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부터 성폭력예방교육을 강화할 것이다”며 “학생사회가 2차 피해 예방조치를 포함한 대응 매뉴얼을 만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울 것이다”고 밝혔다. 이정형 교무처장(건축학전공 교수)은 “전임교원에게 실시하던 기존 교육을 강화하고 비전임 교원에 대해서도 성폭력예방교육을 하도록 오는 8월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인권센터의 경우 사건 발생 후 신고 가능 기간이 1년으로 한정돼있다. 최근 인권센터에 접수된 일부 사건은 신고 당시 신고시효가 지난 상황이었다. 이에 피해자들은 신고시효가 지난 것에 대해 정당한 사유를 기재해야 했다. 

  반면 지난 3월 「사립학교법」제66조의4(징계사유의 시효)가 개정되면서 사립학교 교원이 처벌받을 수 있는 징계시효가 5년 이내에서 10년 이내로 늘었다. 김경희 인권센터장(사회학과 교수)은 “적극적인 피해 구제를 위해 현재 신고 기한을 10년으로 늘리는 것을 포함한 제반 규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피해자들의 용기 있는 운동은 계속될 것이다. 이에 맞춰 학내 구성원이 피해에 대한 목소리를 정당히 낼 수 있도록 하는 지원책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 또한 가해자가 법의 사각지대를 이용해 처벌을 피해가는 일이 없도록 더 촘촘한 법망이 정부 차원에서 꾸려져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