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령·논문 가로채기 의혹도 제기

다음달 A교수 규탄 기자회견 개최

지난달 성폭력 혐의로 인권센터의 조사를 받던 일본어문학전공 A교수에게 파면이 권고됐다. 지난 23일 인권센터가 주관해 열린 성폭력대책위원회(대책위)는 조사 결과 A교수 파면을 권고하는 결정문을 작성했다. 한편 A교수에게 파면 권고가 결정된 성폭력 혐의 외에도 연구비 횡령 및 논문 가로채기 의혹도 새롭게 제기됐다.

  대책위는 A교수가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상습적 성추행했다고 인정했으며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A교수의 행위로 인한 신고인의 피해와 학생의 학습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해 파면을 권고했다. 이번 권고에 대해 이정형 교무처장(건축학전공 교수)은 “이번학기 안에 징계 위원회 회부까지 진행할 예정이다”며  “학생들에 대한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A교수는 현재 대책위 병과 조치의 일환으로 최종 처벌 결정 전까지 학교 출입 및 학생들과 접촉이 일절 금지된 상태다. 신고인 및 참고인 보호와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향후 대학원생이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지도교수 변경 보장 제도 마련을 관련 부서에 권고했다.

  한편 중앙대 대학원 B학생의 제보로 A교수가 대학원생 장학금과 연구비를 횡령하고 논문을 가로챘다는 의혹이 외부 언론을 통해 제기됐다. A교수가 ▲매학기 연구 조교가 받는 장학금 ▲매달 HK연구원이 받는 연구비 ▲대학원생이 논문을 게재해 받는 논문비 등 일부 가로채 횡령 금액이 매년 800만원에서 1000만원에 달한다는 것이다. 또한 A교수가 제자의 논문에 아무런 기여를 하지 않았음에도 논문에 제1 저자로 이름을 올리는 일명‘논문 가로채기’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재 연구 조교에게 지급되는 연구비와 장학금은 개인 계좌로 바로 입금되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연구지원팀 김현수 팀장은 “현재 상태로는 횡령인지 아닌지 파악 하기 어렵다”며 “대부분의 연구비 관련 부정은 연구 조교에게 직접 지급 이후 권력 구조를 이용해 이뤄지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인권센터 김하나 전문연구원은 “횡령의혹을 제기한 제보자에게 정식으로 신고를 접수할 것을 요청했다”며 “현재 정식 신고 접수와 함께 제보자가 제출할 관련 자료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책위에서 결정한 파면 권고 사항은 횡령 및 논문 가로채기 의혹과는 별개의 문제다”고 덧붙였다.

  학생 사회는 A교수 사건에 강력한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6일 대학원 문화 연구학과 ‘C강사 성폭력 사태 해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A교수 성폭력 사태 대응 연대 성명서’를 학내에 게재했다. 다음달 4일에는 ▲서울캠 총학생회 ▲성평등위원회 ▲인문대 학생회 ▲일본어문학전공 학생회 등 주최로 A교수를 규탄하는 기자 회견을 개최한다. 성평등위원회 박지수 위원장(사회복지학부 4)은 “교수도 적극적으로 나서 파면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내고 행동에 옮기길 바란다”며 “교수 사회가 함께 나선다면 학생들의 목소리에 힘이 실릴 것 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