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언필제 토크 콘서트
지난 8일 310관(100주년기념관 및 경영경제관) B601호에서 언론시험준비반 ‘언필제’ 주관으로 ‘언론사 입사 "꿀팁" 토크 콘서트’가 열렸다.

  1부 입반설명회에서는 언필제 소개와 프로그램 설명 등이 진행됐다. 이어진 2부 토크 콘서트에서는 한국경제TV 정동영 PD(신문방송학과 06학번)와 연합뉴스TV 곽준영 기자(정치외교학과 04학번)가 언론사 입사 희망자의 질문에 대한 대답과 조언을 해줬다.

  <연구>

  도시화-피부질환 상관관계 밝혀냈다
  설우준 교수(시스템생명공학과) 연구팀이 도시화의 정도가 피부 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고 그 원인은 피부 미생물 생태계에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설우준 교수 연구팀은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연구팀과 함께 인구가 100만명 이상인 중국의 5개 도시 여성 231명의 피부 미생물 생태계를 조사했다.

  연구 결과 도시화가 더 많이 진행된 베이징, 광저우의 미생물 군락이 다른 도시에 비해 한 곳에 더 밀집해 있는 양상을 보였다. 설우준 교수 연구팀은 도시화를 평가하는 주요 척도인 인구수, 인구밀도, 공기 질이 피부 미생물 생태계 구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동안 도시화 정도와 피부 질환의 관계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는 도시화와 피부 미생물간 상관관계를 명확히 규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구 결과는 지난 7일 국제학술지인 『사이언스 어드밴시스(Science Advances)』 온라인 판을 통해 발표됐다.

  <안내>
  
학술정보원, 학술정보 활용교육 실시
  학술정보원에서 3월 정기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실시한다. 학술정보원은 학내 구성원들의 학술 자료 검색과 활용 능력을 증진하고 도서관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도록 돕기 위해 매월마다 학술정보 활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강좌는 크게 ▲기초학술정보 ▲자료 검색 및 활용 ▲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으로 구분된다. 지난 6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총 10개 강좌가 운영되며 강좌 참여 이력은 레인보우 시스템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로 기록된다. 장소는 204관(중앙도서관) 4층 미디어실 L룸으로 강좌당 수강 정원은 35명이다. 대형 강의 수강 정원은 학술정보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수강 신청은 학술정보원 홈페이지 ‘연구·학습지원’-‘학술정보활용교육’ 메뉴에서 강좌가 시작 전까지 신청할 수 있다. 10명 이상 그룹은 별도로 교육 신청이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학술정보원 주제정보서비스팀(02-820-6192~4)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