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협 “지난 2년간 한 게 없어”
총장 “요구 실현에 최선 다했다”

 

교수협의회(교협)이 총장 신임·불신임 투표를 진행하겠다고 나섰다. 지난 14일 교협은 ‘중앙대학교 법인의 책임을 묻는다 ⑤: 김창수 총장 불신임 투표 일정을 알려드립니다’를 발표하며 총장 신임·불신임 투표 일정을 공개했다. 교협은 그동안 ‘중앙대학교 법인의 책임을 묻는다’를 지속해서 발표하며 학교법인을 비판해왔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총장 신임·불신임 투표는 교협이 직접 주관한다. 투표는 다음달 4일 오전 9시부터 10일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투표 결과는 11일 오전에 공개된다. 투표 방식은 이메일과 스마트폰 전화 응답을 병행하며 ‘마크로밀 엠브레인’이 대행업체로 선정됐다. 투표 자격은 ‘교수협의회 회비를 납부하는 회원’이다.

  교협은 이번 총장 신임·불신임 투표를 시행해야 한다고 결정한 근거로 ▲총장은 QS진상조사위원회의 <결과보고서>를 은폐하여 조사가 법인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고 본인의 책임도 회피했다 ▲대표자회의를 불인정하고 고사시켰다 ▲광명병원 건축에서 발생할 부채와 이미 누적된 건축 부채에 법인의 책임을 추궁해야 할 의무를 외면했다 등 세 가지를 들었다.

  이중 QS진상조사위원회 결과보고서 은폐와 관련해 지난 17일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았던 김성천 교수(법학전문대학원)가 전체 교수에게 이메일을 발송했다. 이메일에는 결과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은 이유는 피조사자 개인정보가 담겨있었기 때문이라며 불필요한 오해가 불거진 것 같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열람을 원하는 교수가 있으면 원본을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교협은 신임·불신임 판단 기준 7개를 제시했다. 이 기준은 김창수 총장 취임 당시 교협이 요구한 사안으로 ▲교수 신분 안정화 ▲건축 부채와 법인 전입금 문제 해결 ▲대학본부 행정 자의성 감독 등이다. 방효원 교협회장(의학부 교수)은 “지난해 말에 불신임 투표를 해야 했는데 당시 교협 내부에서도 1년밖에 되지 않은 총장에게 책임을 묻는 것은 무자비하지 않으냐는 의견이 있었다”며 “올해에 들어서까지 교협이 제시한 7개 안을 하나도 제대로 한 게 없어 그 부분을 묻겠다고 한 것이다”고 말했다.

  교협의 발표 당일인 지난 14일 열린 교무위원회의에서 김창수 총장은 “구성원들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2년간 한눈팔지 않고 노력했다”며 “일부 요구는 성과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물러가라고 한다면 여기에 뭐라 답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창수 총장은 별정제 전임교원 처우 개선, D+ 의무부과제 완화, 연구년 선정 권한 학장에 위임 등 학내 구성원이 요구한 바를 실현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안성캠 활성화, 소통 강화 등의 방면에서는 아쉬움이 남는 게 사실이라고 인정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