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본부, 6가지 세부방안 공개
중운위 긴급회의 열어 의견 수렴
공학계열, 상대적 큰 피해 우려
이번주까지 2차 의견수렴 진행돼


서울-안성 캠퍼스 간 입학정원 조정이 한층 구체화됐다. 지난 1차 의견수렴을 통해 모인 수혜자 부담 원칙 전공단위별 균등 조정 정원이동 인원 최소화 등 세 가지 방안을 여섯 가지로 세분화한 것이다.

3가지 원칙6가지 방안으로 세분화

  1차 의견수렴에서 제기된 세 가지 원칙 중 수혜자 부담 원칙은 과거 학문단위 구조조정으로 입학정원이 늘어난 전공단위 중심으로 입학정원을 감축하는 방식이다. ‘전공단위별 균등 조정은 서울캠의 모든 전공단위가 동등한 비율로 입학정원을 조정한다. 마지막 정원이동 인원 최소화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 계열별 학생 1인당 기준 면적이 가장 넓은 공학계열에서만 입학정원을 우선 이전하는 방안이다.

  기획팀은 1차 의견수렴을 통해 모인 세 가지 큰 틀을 바탕으로 6가지 세부 방안을 내놨다. 1안과 2안은 공통 조건으로 수혜자 부담 원칙계열별 학생 1인당 기준 면적을 적용한다. 1안은 두산그룹이 중앙대 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한 2008학년도 대비 2018학년도 입학정원을 기준으로 정원이 증원된 서울캠 전공단위 위주로 총 145명을 조정한다. 2안은 단일교지 승인 이후인 2014학년도부터 2015학년도까지 입학정원이 늘어난 전공단위를 중심으로 한 147명이 조정 대상이다.

  3안과 4안은 정원이동 인원 최소화가 중심이다. 이전하는 입학정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계열별 1인당 기준 면적이 가장 넓은 공학계열에서 모든 인원을 이전해야 한다. 이 경우 최소 인원인 108명을 안성캠으로 이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2019학년도 공대 및 창의ICT공대의 입학정원 108명을 우선 감축한다. 이후 2020학년도부터 수혜자에 해당하는 전공단위에서 공학계열의 감축분을 보전해준다.

  3안과 4안의 경우는 입학정원 감축의 부담을 지는 전공단위는 동일하지만 1안과 2안에 비해 적은 인원을 이전할 수 있게 된다. 3안은 1안과 같이 두산그룹이 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한 2008학년도 이후 입학정원이 늘어난 전공단위가 공대의 감축분을 보전해준다. 이 경우 1안보다 37명을 덜 감축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4안 또한 2안과 같이 단일교지 승인 이후를 기점으로 입학정원이 증가한 전공단위에서 공학계열의 감축분을 부담한다. 4안에 따르면 2안보다 39명 적게 감축할 수 있게 된다.

  한편 5안은 서울캠 모든 전공단위가 계열별 학생 1인당 기준 면적을 기준으로 감축 인원을 산정해 이전하는 방안이다. 서울캠 모든 전공단위를 기준으로 산정한 인원은 143명이다. 6안은 정원이동 최소화에 입각해 공대와 창의ICT공대에서 108명을 우선 이전하고 이후 서울캠 모든 단대에서 감축분을 보전해주는 방식이다. 이 경우 5안보다 35명 적은 입학정원을 안성캠으로 이전할 수 있게 된다.

단대별 입장 모아 대학본부에 전달해

  2차 의견수렴을 앞두고 지난 2일 서울캠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는 긴급회의를 열었다. 긴급회의에서는 기획팀이 내놓은 6가지 방안을 두고 각 단대 학생 대표자가 의견을 개진했다. 회의를 마치고 중운위는 이날 모인 의견을 종합해 대학본부에 전달했다. 이날 회의에서 중운위는 수혜자 부담 원칙을 우선으로 하는 비율 조정 기초학문 및 소수 전공단위 보호 기준 확립 공대 및 창의ICT공대 우선 조정안의 현실 가능성 및 구성원 의견수렴 필요 정원이동 진행 과정의 전체공개 및 정보 공유 현 사안에 대한 본부 입장 표명 요구 등을 대학본부에 요청하기로 결의했다.

  각 단대 학생회는 기획팀이 제시한 방안에 입장을 표명했다. 공대 및 창의ICT공대는 정원이동 인원 최소화에 입각한 공학계열 우선 조정안에 부정적인 견해를 표했다. 공대 박종완 학생회장(기계공학부 4)중앙대 전체가 정원이동 부담을 분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학본부가 제시한 방안은 공학계열에 상대적으로 큰 피해를 준다공학계열이 받는 피해에 비해 학교 전체적으로 받게 될 이익이 적다고 말했다. 또한 공학계열에서 입학정원을 우선 감축한 뒤 다른 계열에서 보전해주는 방식이 편법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대내외적으로 이런 방식이 편법으로 인식된다면 일련의 사태로 실추된 중앙대의 이미지를 탈피하기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사과대와 인문대는 수혜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는 입학정원 이전에 입을 모았다. 인문대 정웅태 학생회장(영어영문학과 4)단대 의견을 구체적인 안으로 특정하긴 어렵지만 수혜자 부담 원칙을 기본으로 하는 정원이동에 의견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사과대, 인문대, 자연대는 기초학문과 소수 전공단위 보호에도 목소리를 높였다. 입학정원 이전으로 기초학문이나 전공단위의 존폐위기가 있어서는 안 되며 여기에 입학정원 감축과 관계없이 교원 비율 또한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학정원 이전에 관한 학내 구성원 간 정보공유가 부족해 소통이 원활히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었다. 사과대 박민형 학생회장(공공인재학부 4)대학본부와 학내 구성원 간 정보 공유가 적극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대학본부는 캠퍼스 간 정원이동을 포함한 학과() 세부정원 증감 등의 자료를 적극적으로 공유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2차 의견수렴 기간은 지난 2일까지였으나 아직 세부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지 않은 단위가 있어 이번주까지로 연장됐다. 홍영훈 기획팀장은 “2차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정원이동 방안을 학내 구성원과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