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센터 신고 접수 후 바로 조사

총장, “차별행위에 관용 없다”

 

302관(대학원) 306호와 2층 여자화장실에서 중국인 유학생 비하 발언을 적은 낙서가 발견됐다. 해당 낙서를 발견한 학생은 인권센터에 신고했으며 지난 26일 신고 접수를 마친 인권센터는 사건 조사를 시작했다. 이어 다음날인 지난 27일 김창수 총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철저히 조사할 것이며 추호의 관용이 없을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교내 건물에 게시했다.

  문제가 된 낙서에는 중국 국가주석과 중국 유학생을 비하하는 발언이 적혀있었다. 해당 낙서는 지난 10월 24일 오후 5시 50분경 대학원 306호 강의실에서 발견됐다. 비슷한 내용의 낙서가 같은 건물 2층 여자화장실에서도 발견됐다. 해당 낙서를 발견한 사람은 25일 밤중에 인권센터에 해당 내용을 신고했다.

  지난 26일 오전, 신고 접수를 마친 인권센터는 ‘이는 국가인권위원회 및 중앙대 인권센터 운영 시행세칙 제2조에 의거해 인종 및 국적을 이유로 한 차별행위로서 명백한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며 ‘CCTV 자료 확보 등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내용의 안내문을 대학원 1층에 게시했다. 또한 “해당 사건이나 행위자에 대해 제보해주실 분은 인권센터로 연락해 달라”고 전했다. 김경희 인권센터장(사회학과 교수)은 “교내에서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났을 때 정확하게 조사하고 조치하는 게 인권센터의 책임이자 의무다”며 “신고 접수 후 즉각 조치했으며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김창수 총장은 교내 건물에 성명서를 부착했다. 성명서에는 ‘대단히 심각한 인권침해로 판단하고 있다’며 ‘현재 사건 해결을 위해 인권센터를 중심으로 CCTV 자료 영상 등을 확보해 조사 중이다’고 현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덧붙여 김창수 총장은 “중앙대는 이러한 차별행위에 대해 추호의 관용도 없으며 앞으로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