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대책위원회 꾸려 조사 착수
A교수, 학과장 직책 사임
 
중앙대의 한 교수(A교수)가 전공 강의 중의 부적절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었다. 문제가 된 발언의 내용은 ▲세월호 희생자 비하 ▲‘위안부’ 피해 할머니 비하 ▲여성 혐오 ▲중국인 비하 등이다. 논란이 일파만파 퍼지자 지난 12일 해당 학과 교수진은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 결과 A교수는 학과장 직책을 곧바로 사임하고 강의에서 학생들에게 직접 사과하기로 했다.

  각종 비하·혐오 발언 제기돼
  A교수의 강의 중 막말은 어제오늘만의 일이 아니었다. 그는 지난 3월 6일 전공 강의 도중 세월호 희생자를 비하했다. 그는 “사람들은 보통 (세월호 희생) 학생들이 무서워하며 죽음을 맞이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핸드폰을 하고 있었다”며 세월호 사건에 희생된 학생을 비하했다.

  지난달 5일에는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두고 “할머니들은 부자가 아니기 때문에 단돈 1억원이라도 받길 원했을 것이다”며 “시민단체가 합의 가운데 껴서 자꾸 정부나 외교부를 괴롭혔다”고 말했다. 그는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하나의 사례로 든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A교수의 해명에 해당 강의를 수강한 김은준 학생(가명)은 “사례 제시에는 주관적 가치가 개입될 수밖에 없는데 이를 객관화해 사회과학적으로 설명해 화가 났다”고 말했다.

  여성 혐오 발언도 있었다. A교수는 지난달 27일 위안부 피해자 비하 발언을 했던 과목 강의에서 ‘기능 분화’를 설명하기 위해 “학교? 기능의 분화가 일어난 거야. 왜냐면 총장님, 교수, 학생, 방호원, 커피 파는 아가씨 뭐야 다. Division of Function(기능의 분화)이 있는 거야”라고 예시를 들었다. 김은준 학생은 “A교수가 가진 성 역할 고정관념에서 비롯된 발언이라고 생각한다”며 “무의식적으로 한 말일 수 있지만 인상이 찌푸려졌다”고 말했다.

  중국인을 노골적으로 비하한 발언도 문제가 됐다. 중국과 대만의 관계를 설명하면서 A교수는 “중국 사람들은 아무 데나 침 퉤퉤 뱉고, 매너라곤 찾아볼 수 없어. 그래서 내가 너무 화가 났다”고 중국인 혐오 발언을 했다. 중국 여성을 향한 혐오 발언도 이어졌다. 그는 “중국에 오래 산 사람이 그러더라. 중국에 공산주의, 마오쩌둥이 들어오면서 여자들 기가 세졌다. 여자들이 기가 세서 남자 알기를 우습게 안다”며 “중국 여자와 사귀지 마라. 진짜 교육 잘 받고 양반이고 지식인들은 전부 대만에 가 있다. 거기 있는 사람들은 다 이상하다고 했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이 있었던 강의실에는 중국인 유학생 3명도 강의를 듣고 있었다. 현장에서 중국인 혐오 발언을 들어야 했던 일부 중국인 유학생은 강의가 끝난 후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수업을 들었던 한 중국인 유학생은 “성적에 불이익을 받을까 두려워 교수에게 불쾌감을 드러낼 수 없었다”며 “일간지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강의실에 중국인 학생이 있는 줄 몰랐다는 해명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인권대책위원회 조사 후 처분 결정
  현재 A교수 막말 사건으로 인권센터는 인권대책위원회를 구성한 상태다. 인권센터장을 위원장으로 한 5인 이하의 위원으로 구성된 인권대책위원회는 이번주 초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인권대책위원회는 사건의 파장을 감안해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진을 중심으로 꾸려졌다. 인권대책위원회는 학생과 교수 양측의 입장을 면밀히 조사한 후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대학본부에 공식적으로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김창일 교무처장(전자전기공학부 교수)은 “대학본부에서는 정확한 상황 파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학생과 교수 양측의 입장을 모두 들어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해당 학과(B학과) 학생들 사이에서는 터질 게 터졌다는 분위기다. B학과 학생대표자는 이전부터 학생들 사이에서 A교수에 대한 불만이 존재해왔다고 말했다. 강의 중 막말도 학생들 사이에서는 꾸준히 회자되던 문제였다고 밝혔다. A교수 사태가 크게 번지자 B학과는 지난 12일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가 끝난 후 B학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는 ▲해당 교수의 공식적이고 진심 어린 사과 요구 ▲학교의 면밀한 조사와 해당 교수의 성실한 조사 참여 및 합당한 징계 요구 ▲향후 학생회 차원에서 제출될 개선안에 적극적 협의 요구 등의 내용이 담겼다.
 
  B학과가 속한 단대는 일단 경과를 지켜보고 있다. B학과가 속한 단대 학장은 “단대 차원에서 사건을 다룰 수 있는 절차나 역할이 없는 상태다”며 “A교수와 면담을 통해 경위를 들었고 수습을 위해 노력하라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해당 단대 학생회장은 대자보 작성 등 대응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59대 서울캠 ‘SKETCH UP’ 총학생회는 지난 12일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는 대학본부가 강력한 징계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막말 내용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A교수가 모든 책임을 지고 공개적으로 사과하라는 내용이 담겼다. 서울캠 김태우 총학생회장(도시계획·부동산학과 4)은 “현재 기획처장, 인권센터장 두 분과 통화를 통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달라고 전달했다”며 “진상규명 결과에 상응하는 강력한 징계를 내려달라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교수협의회(교협)는 정확한 사실관계가 밝혀질 때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표명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방효원 교수협의회장(의학부 교수)는 “현재 알려진 A교수의 막말들이 모두 사실로 드러날 경우 교협에서 A교수를 보호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