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방안 토대로 수정안 도출
의견 수렴 후 7일에 최종안 결정

2018학년도에 시행 예정인 ‘전공개방 모집제도’의 실루엣이 드러났다. 대학본부는 지난달 27일 양캠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를 대상으로 전공개방 모집제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서는 대학본부가 고안한 전공개방 모집제도의 예비 방안 세 가지가 공개됐다.

  본격적인 발표에 앞서 김병기 기획처장(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은 전공개방 모집제도의 취지를 설명했다. 전공개방 모집제도는 ▲진로 모색 기회 확대 ▲정원 구조와 진학 수요의 격차 완화 ▲교육부의 ‘학사제도 유연화 정책’에 발맞춘 대비책 마련을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최초 선택 전공단위 잔류를 보장하고 일부 전공단위가 폐지되는 일이 절대로 없도록 하겠다는 전제 조건을 제시했다.

  A안, 폭 넓은 선택권 보장
  이날 설명회에서는 대학본부가 준비한 A, B, C의 세 가지 방안이 발표됐다. A안은 다수 전공단위를 포괄하는 ‘계열별 모집’이다. 성균관대가 시행하고 있는 제도와 유사한 형태로 인문·사회·자연·공학 등 넒은 범주로 나눠 신입생을 선발한다.

  계열별로 입학하는 학생들은 표준화된 1학년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소속감 부여와 학생 자치를 위해서는 ‘학습 공동체’를 구성한다. 또한 전공개방 모집제도 입학생만을 위한 전담 학사 조직과 진로 상담 기구를 설치한다. 2학년 진급 시에는 계열단위 내 모든 전공단위 중 진입 희망 전공을 선택해 지망한다. 본전공은 1학년 성적에 따라 전공단위별 정원에 맞춰 배정된다.

  A안에는 ‘전공예약제’를 접목할 수도 있다. 전공예약제는 일부 학생을 따로 선발해 입학과 동시에 본전공을 정해두고 추후 전과를 제한하는 제도다. 학사팀 이주호 팀장은 “전공예약제는 전공단위의 존속을 위한 제도다”며 “A안뿐만 아니라 다른 방안에서도 시행 가능한 방안이다”고 말했다.
대학본부는 A안의 장점으로 전공단위 선택권을 가장 폭넓게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반면 단점으로는 특정 전공단위로 희망전공이 쏠릴 경우 일부 학생이 원하는 전공을 본전공으로 배정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B안, 단과대 단위로 모집단위 축소
  B안은 2016학년도 광역화 모집과 유사하며 A안보다 모집단위의 폭을 좁힌 형태다. B안으로 전공개방 모집제도를 시행할 경우 신입생은 A안과 달리 ‘단과대’ 단위로 입학한다. 본전공 진입 시에는 단과대 내 전공단위 중 희망전공을 지망해 1학년 성적을 기준으로 본전공을 배정받는다.

  B안에서는 전공단위별 모집 입학생과 전공개방 모집제도 입학생을 구분해 관리한다. 본전공을 정해 입학하는 전공단위별 모집 학생은 1학년부터 전공단위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반면 전공개방 모집제도 입학생은 공통 커리큘럼을 이수한다.

  전공단위별 정원이 정해져 있다는 점은 A안과 같기 때문에 특정 전공단위로 희망전공 쏠림현상이 발생할 경우 일부 학생이 원하는 전공에 진입하지 못할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대학본부는 A안과 같은 문제의 발생 가능성은 인정하면서도 B안의 경우 모집단위의 범주가 비교적 작기 때문에 문제를 완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C안, 조건부 전공 변경 가능
  대학본부는 A안과 B안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대안으로 C안을 제시했다. C안은 단과대 내 정원 일부를 전공개방 모집제도로 선발한다. 전공개방 모집 입학생은 입학 전 ‘예비 진입 전공’을 선택한다. 2016학년도 광역화 모집과의 차이점은 입학생이 신청한 가전공을 무조건 배정하지 않고 예비 전공별 입학정원을 정해 성적에 따라 선발한다는 점이다.

  C안에 따라 전공개방 모집으로 입학한 학생은 1학년 때 자신이 선택한 예비 진입 전공단위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이에 더해 별도로 준비된 전공탐색 교과와 비교과 활동 커리큘럼을 제공받는다.

  2학년 본전공 선택 시 다른 전공단위로 변경을 원할 경우 조건부 변경을 허용한다. 본전공 변경을 원한다면 각 전공단위별로 다르게 설정된 진입 요건을 미리 충족해야 한다. 예비 진입 전공에 잔류를 원한다면 무조건적으로 잔류를 보장한다.

  C안의 기대효과는 기존 광역화 모집제도에서 문제가 된 희망전공 진입 실패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C안을 현실화 하기 위해서는 ▲전공단위별 학생 수용 상한선 협의 ▲입학생 감소 전공단위 지원책 마련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

  대학본부는 오는 3,4일 양일간 안성캠과 서울캠에서 각각 전체 학생 대상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주호 팀장은 “오는 7일에 세 가지 방안 또는 변형된 방안 중 새로운 제도를 결정한다”며 “추후 논의를 통해 내용을 구체화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