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비리 대학 제재가 원인
향후 대책은 아직 논의 중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고도화 육성사업(LINC+ 사업)’ 1차 사업계획 평가(1차 평가)에서 중앙대가 탈락했다. 지난달 교육부가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제재를 확정한 것이 탈락의 주원인으로 꼽힌다.

  LINC+ 사업은 지난달 종료된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 사업)’의 후속 사업으로, 총 사업비 2163억 규모의 대학재정지원사업이다. 이번 LINC+ 사업에 뛰어든 수도권 대학 33개 중 중앙대를 비롯한 서강대, 서울대, 연세대 등 17개 대학이 1차 평가에서 탈락했다.

  LINC+ 사업 선정 절차는 대학의 산학협력 기본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1단계 포뮬러 지표 평가를 거친 후 2단계 1,2차 평가 순으로 진행한다. 1단계 포뮬러 지표 평가에서는 지원한 130여 개 대학이 모두 통과했다.

  중앙대가 고배를 마신 1차 평가는 서면 평가 방식으로 ▲Vision ▲Infra & Structure ▲Action ▲Budget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눠 진행됐다. 1차 평가에선 대학을 권역별로 구분한 후 순위를 매긴다. 총점이 60점 미만인 경우 권역별 등수와 무관하게 탈락한다. 이후 2차 평가를 진행해 권역별로 약 16개 대학을 대면평가 대상으로 선정한다.

  부정·비리 대학에 대한 교육부의 제재가 중앙대 LINC+ 사업 선정 탈락의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지난달 교육부는 사업관리위원회를 열어 중앙대에 LINC+ 사업 선정 평가 시 총점에 4% 초과 8% 이하를 감점할 계획이라 전했다. 1차 평가를 실시한 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지원팀도 중앙대에 적용된 구체적인 감점 폭은 밝히지 않았지만 감점이 탈락의 원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LINC+ 사업 선정 탈락으로 인해 중앙대 산학협력 향방엔 물음표가 붙었다. 산학협력선도대학사업단 운영지원팀 김명수 팀장은 “LINC+ 사업 탈락으로 어떤 방향으로 산학협력을 진행해야 하는지 정해진 바 는 없다”며 “이에 대한 논의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