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학부 정원이동 등 현안 산적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려면 신뢰 필요

우려가 현실로 다가왔다. 재원에 상당 부분을 차지하던 교육부 대학재정지원사업의 ‘신규선정’과 ‘계속지원’에 피해가 예상되며 학부 정원이동 가능성도 제기됐다. 또한 광역화 모집 재시행(2018학년도)에 대한 구성원 합의도 마련되어야 한다.

  지난달 교육부가 발표한 ‘대학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에 따라 중앙대는 신규선정 사업에서 최대 8% 감점, 계속지원 사업에서 최대 30% 삭감이라는 불이익을 받게 됐다. 행정적 노력으로 감점 및 삭감 폭을 낮추고 비교적 불이익에서 자유로운, 다른 부처의 재정지원사업을 수주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완벽히 대응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으로 재원의 상당 부분을 마련했던 중앙대로서는 큰 피해이다.

  학부 정원이동 문제 해결과 광역화 모집 재시행을 위해서도 진통이 예상된다. 대학본부에서 ‘전공 폐지’와 ‘교원의 소속 변경’은 없다고 못 박았지만, 학사제도를 바꾸는 일에 구성원들은 여전히 민감할 수밖에 없다. 지난해 11월 이뤄진 교육부 행정처분이 변동 없이 적용된다면 2019학년도 서울캠퍼스 정원의 일부(최소 108명, 최대 179명)를 안성캠퍼스로 옮기는 작업 역시 논란이 될 것이다. 구성원들의 의견을 담아 마련해야 하는 광역화 모집(전공개방 모집) 입시 요강도 법률에서 정해진 공시 일정에 맞추려면 시간이 촉박하다.

  구성원들의 피해가 불가피하다.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대학본부와 구성원 간의 신뢰가 필요하다. 하지만 지난 과오로 대학본부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 않다. 물론 대학본부를 향한 교수들의 부정적 인식이 약 93.97%(지난 2015년 7월, 총장 불신임 투표)에서 약 60%(지난 23일, 총장 업무수행 평가)로 완화된 것은 다행이나 아직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

  총장도 본지와 인터뷰에서 ‘행정적 투명성과 신뢰’의 기치를 내건 만큼 대학본부는 구성원들과 신뢰 쌓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첫걸음은 신속, 정확한 정보전달과 합리적 방안 제시다.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은 구성원들의 혼란을 막고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방안은 중앙대 구성원을 하나로 모은다. 이 과정에서 학생과 교수사회는 대학본부가 제시한 방향성에 대해 건전한 논의를 하며 함께 노력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피해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구성원 모두가 준법정신을 함양해야 하며 관련 제도도 마련해야 한다.

  위기 속에 기회도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재원을 다원화하여 등록금과 교육부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새로운 비전을 통해 미래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 엄혹한 현실을 기회로 바꿨을 때, 이 위기는 중앙대의 더 큰 도약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