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일어날 기적 같은 일들이 뭐가 있을까? 지인들과 모여서 이런 대화라도 나눌 때면 대개 로또 1등 당첨을 운운한다. 경제적인 척도가 행복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이를 고려하지 않을 만큼 삶이 만만치 않다. 그 여파가 아이들에게도 미쳤을까?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강연에 가면, 종종 예상 밖의 질문에 놀라기도 한다. “작가님은 돈이 많아요?” 돈이 중요하냐고 반문하면, 해맑은 얼굴로 나에게 조언을 하는 친구들도 있다. “돈이 많아야죠. 그래야 좋은 집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죠.” 

 
  유은실 작가의 『드림 하우스』는 동화이다. 동화란 장르가 성인 독자의 가슴에 주는 파장은 의외로 클 때가 많다. 동심이란 것이 사라진 게 아니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주변을 의식하며 나 스스로가 감춰놓은 것은 아닐까. 
 
  한때 TV에서 오래된 집을 리모델링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프로그램 제목이 ‘러브하우스’인가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말 그대로 리모델링에 성공한 집에는 가족 간의 사랑이 넘쳐흐를 분위기였다. 유은실 작가의 『드림 하우스』는 딱 그 TV 프로그램을 연상케 하는 작품이다. 주인공이 조손가정의 ‘곰’이라는 점이 독특하지만 결국 우리 사회의 이야기이다. 텔레비전을 보는 게 취미인 증조할머니,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는 할머니, 가난하지만 품위를 잃고 싶지 않은 주인공 곰, 보람이와 멋진 오토바이를 탈 수 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경찰이 되고 싶은 동생 보루, 그리고 정 많은 이웃인 골짜기 아줌마. 등장하는 곰 하나하나 우리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존재들이다. 낡고 오래된 좁은 집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살아가는 보름달 가슴 곰 가족에게 ‘드림 하우스’ 티비 프로그램은 하나의 기적이나 다름없다. 집을 고쳐가는 과정을 통해 이들 가족에게 벌어지는 사건들은 나와 내 이웃, 오늘날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지독한 생활고에도 품위를 지키며 사는 삶을 원하는 보람이의 모습에서 우리는 가장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존재여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언젠가 사석에서 만난 유은실 작가가 한 말이 떠오른다. “공동 주방에 밥통이 있고 거기 밥이 있어요. 김치를 먹으려면 추가 요금을 내야 해요…….” 고시원에 사는 글 쓰는 청년들, 그들은 고시원을 ‘밥만 있는 집’이라고 불렀다고 했다. 1.5평 고시원 방이 감옥 같다고 말하던 청년들의 모습을 전하던 그녀의 목소리를 가만히 듣다가 울컥할 뻔했다. 
 
  유은실 작가는 늘 그랬듯이 동화라는 장르의 힘이 가지는, 가장 순수한 눈으로 이 험난한 세상을 정직하게 그려내고 있다. 동화라는 장르의 주요 독자층인 어린이들에게도 세상은 만만치 않다고, 그러나 똑바로 세상을 보고 있는 한 힘껏 살자고, 단단한 목소리로 전한다. “드림 하우스 같은 데 선정되지 않아도, 모두가 곰팡이 피지 않은 방에서 잘 수 있는 세상”은 분명, 온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