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대의 연구지원제도는 매년 크고 작은 변화를 겪어 왔습니다. 연구지원제도가 교원들의 연구 환경과 대학 평판 등에 직결되는 만큼 지나온 시간 동안 보완에 보완을 거듭해온 셈이죠. 이번 친절한 기자들에선 최근 6년간 연구지원제도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짚어봤습니다.

  2011년 이전엔 중앙대에도 ‘일반 연구비 지원’이라는 연구지원제도가 있었습니다. 일반 연구비 지원은 교원이 연구실적물 제출을 약속하고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인데요. 현재에도 대부분의 대학이 일반 연구비로써 교원들의 연구를 지원하고 있죠. 하지만 당시 대학본부는 일반 연구비 지원 제도가 실제 성과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연구지원팀 김현수 팀장은 “연구를 위한 지원금과 인력을 지원해도 교원으로부터 연구 성과를 얻지 못 한 경우가 있어 비효율적이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죠. 

  2011년 행정 직제가 현재의 기능형 부총장제가 아닌 계열별 부총장제로 바뀌며 연구지원제도는 큰 전환을 맞습니다. 당시 연구지원제도를 운영하던 연구지원처는 사라졌고 계열별 교학행정실과 교무처가 연구지원제도의 운영을 맡게 됐죠. 그해 교무처는 당시 연구지원제도의 주축이었던 일반 연구비 지원을 포함해 박사급 연구원·MF연구조교 지원 등의 제도를 폐지했습니다.

  이는 연구지원제도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했습니다. 기존에 연구비 선지원 중심이었던 연구지원제도가 성과 중심의 지원 형식으로 바뀐 것이죠. 교무처는 이러한 기조에 따라 성과에 따른 장려금 지급방식을 확대했습니다. 장려금 지급방식의 연구지원제도는 ‘학술지 게재장려금 지원’ 등을 중심으로 이뤄졌죠. 

  학술지 게재장려금 지원은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교원에 대해 성과금을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이중 『Science』, 『Nature』와 같은 해외 학술지 게재 논문에 대한 장려금이 확대됐습니다. 또한 예체능계열 교원의 연구를 위한 제도도 신설됐습니다. 교무처는 교원이 준비한 창작활동의 발표회 장소에 적합한 금액을 지원하는 ‘창작활동 장려금 지원’ 제도를 신설했습니다. 

  하지만 교무처가 관리하는 연구지원제도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교무처는 연구지원제도를 관리만 할 뿐 제대로 된 운영을 하기엔 무리가 있었죠. 교원에 대한 보편적 지원만 할 뿐 계열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는 못했습니다. 

  당시 연구지원제도의 문제점은 타대와의 비교에서도 드러났습니다. 2014년 3월을 기준으로 연세대, 고려대 등을 포함한 5개 대학의 연구지원제도와 중앙대의 제도를 비교해보면 지원 제도의 수는 크게 부족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2014년 계열별 부총장제가 지금의 기능형 부총장제로 바뀌어 연구지원처(현재 연구처)가 재건되면서 일부분 해소됐습니다. 2015년 연구처는 기존 연구지원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전문 학술지 발간비, 학술대회 개최경비 등을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를 신설·개정했죠. 또한 중앙대의 국제적 평판을 높이기 위해 해외 대학과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교원에 대한 지원 제도를 신설하기도 했습니다. 

  지난달 27일부터 30일까진 개선된 연구지원제도에 대한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설명회의 주된 내용은 인문·사회·예체능계열에 대한 연구지원제도가 대폭 개선된다는 것인데요. 인문·사회·예체능 교원에 대한 학술지 게재장려금이 확대되고 저서 출판 장려금 등이 신설됐습니다. 

  연구지원제도는 연구중심 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첫 발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구지원제도는 해를 거듭하며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었죠.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현실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죠. 이제는 연구지원제도가 정착화돼 교원들의 연구를 안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