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전체교수회의에서 논의
대학본부, “정당성에 문제 있다”
 
지난 8일 교수협의회(교협)가 김창수 총장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의 불신임 투표를 진행할 의사를 내비쳤다. 이에 대해 대학본부는 임기가 한 학기 지난 총장에 대해 불신임 투표를 진행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입장이다.

  불신임 투표에 관한 안건은 지난 2월에 있었던 전체교수회의에서 논의됐다. 교수협의회 이강석 회장(생명과학과 교수)은 “불신임 투표의 시기에 관해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며 “하지만 토론 끝에 6개월의 유예기간을 두고 중간평가의 형태로 실시하는 것으로 의견이 모였다”고 말했다. 교협 측은 투표의 공식 명칭은 중간평가지만 내용은 불신임 투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교협 측은 지난 2월 23일 발표된 성명서를 바탕으로 대학본부의 답변을 요청한 상태다. 당시 발표된 성명서는 총 11개 질의로 이뤄져 있으며 ▲교수 신분 안정화 ▲학교법인과 대등한 관계 수립 ▲부채 문제 ▲학생자치를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대학본부는 불신임 투표의 정당성을 문제 삼았다. 대학본부 측은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는 대학의 공익에 반하는 중대한 실수를 하거나 대학에 중대한 피해로 책임 질 필요가 있을 때나 가능하다”고 말했다.

  또한 대학본부는 중간평가 시기도 부적절하다는 입장이다. 대학본부 측은 “현 총장은 임기 초반이고 임기를 수행한 지 한 학기밖에 지나지 않았다”며 “임기 6개월이 지난 현재 시점에서 중간평가를 하는 것은 학내상황을 혼란에 빠뜨리는 행위다”고 말했다.

  한편 투표 방식엔 큰 변화가 없을 예정이다. 지난해 9월에 이뤄졌던 불신임 투표에서 대학본부는 투표 방식의 형식과 절차가 부적절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교협 측은 대학본부의 주장이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강석 회장은 “대행업체의 경우 대표적인 전문업체이기 때문에 법률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