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 청춘! 안녕하세요? 이번학기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 진행을 맡은 이수빈 기자입니다. 말 그대로 우리 주변에서 파릇파릇한 청춘을 보내고 있는 학생들을 만나는 코너인데요. 이번학기 청바지의 첫 키워드는 ‘오작교’입니다. 만나기 힘든 견우와 직녀를 이어준 연결고리가 오작교라는 것 알고 계시죠? 오늘의 주인공은 사진 찍는 물리학도 김정준 학생과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인문학도 이은재 학생입니다. 두 청춘이 본인만의 베틀로 어떤 꿈을 짜고 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이번학기 첫 번째 청춘은 세상의 아름다움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김정준 학생입니다. 평소에도 15kg에 육박하는 카메라와 렌즈로 가득 찬 가방을 메고 다닌다는데요. 카메라를 든 물리학도의 독특한 이야기, 들어보실까요?
 
  -언제부터 사진을 찍기 시작했나요?
  “사실 처음부터 사진을 좋아했던 건 아니에요. 원래는 그림쟁이가 되고 싶었죠. 그런데 어느 날부터 손에 힘 조절이 잘 안 되는 거예요. 예고 없이 찾아온 증상이었어요. 결국 더 이상 붓을 잡지 못하게 됐죠.”

  -저런…. 유감이네요.
  “그 후 우연한 계기로 아버지의 카메라를 만져보게 됐어요. 카메라로 담아내는 세상은 붓으로 그리는 세상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더라고요. 시간의 한순간을 사각 테두리에 담아 그 감정까지 전달한다는 것, 정말 멋지지 않나요? 그렇게 카메라에 빠져서 물리학과에 진학했어요.”

  -카메라에 빠져 물리학과에 가다니요?
  “우연히 서로 다른 두 렌즈를 겹쳐서 사진을 찍었는데 엄지손톱이 사람 크기로 보이는 거예요. 이게 왜 그럴까, 어떤 원리일까 궁금했어요. 처음에는 무작정 블로그나 페이스북으로 기법을 배웠는데 점점 깊이 파고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굴절, 회절, 광전효과 등의 개념이 물리학으로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그러면서 본격적으로 물리를 파헤치게 됐죠.”

  -카메라가 물리와의 오작교가 되어 준 셈이네요.
  “네. 그렇죠. 막상 물리학과는 카메라와 관련 없는 것들을 더 많이 다루지만 점점 물리학 자체에 재미를 느끼게 됐어요. 카메라가 소개해준 물리에 푹 빠진 거죠. 당시 1학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학과 학부연구생이 돼 매일매일을 바쁘게 보냈어요. 하지만 늘 가슴 한편에는 ‘사진 찍으러 가고 싶다!’는 욕망이 끊이질 않았죠. 방학이 되면 질릴 만큼 마음껏 셔터를 눌러야겠다고 결심했어요.”

  -그렇군요! 여름방학 동안 사진은 마음껏 찍으셨나요?
  “정리해보니 7월 한 달 동안 666.7GB의 사진을 찍었어요. 3만 번 넘게 셔터를 눌렀더라고요. 스스로도 놀랐어요.”

  -3만 장이라니! 도대체 어떤 사진들을 찍으신 건가요?
  “‘원 먼스 페스티벌(One Month Festival)’의 포토그래퍼로 활동하면서 공연 사진을 찍었어요. 우리나라에는 400여 개의 중극장이 있지만 1년에 평균 10회 정도의 공연밖에 하지 않는대요. 원 먼스 페스티벌은 이런 극장을 찾아다니며 조용한 공연장을 음악 소리로 가득 채워 부흥시키겠다는 취지의 행사예요. 도움이 되고 싶어서 참여했는데 덕분에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원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었어요. 아마도 당분간은 사진 찍고 싶다는 생각은 안 들 것 같아요.(웃음)”
 
그가 원 먼스 페스티벌에서 직접 찍은 사진. 미세하게 떠는 현의 울림부터 지휘자의 벅찬 손짓까지 송두리째 담아내고자 했다.  사진제공 김정준 학생

 

 

 

 

 


  -정준씨라면 또 카메라를 들고 떠날 것 같은데요.
  “그런가요?(웃음) 사실 저는 지금까지 제 자리는 오직 학부연구생이라고 생각했어요. 사진을 찍는 건 잠깐의 숨 돌리기일 뿐이지 제가 돌아가야 할 곳은 실험실이고 해야 할 일은 물리 연구라고 생각했죠. 스스로 제 시야에 한계를 두고 벗어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원 먼스 페스티벌이 끝나고 나니까 두 마리 토끼를 전부 잡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고 싶은 일은 아무리 해도 지치지 않더라고요. 물론 몸은 힘들지만요.”

  -그렇다면 정준씨가 그리는 앞으로의 청사진은 어떤 모습인가요?
  “사진작가가 되어볼까 생각도 해봤지만 남들이 보고 싶어 하는 사진보단 저만의 사진을 찍고 싶었기 때문에 사진을 업으로 삼는 건 아직 용기가 안 나더라고요. 아마 앞으로도 물리학도로서 실험하고 연구하는 데 집중할 겁니다. 그래도 여전히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담아내고 싶다는 욕심은 가슴속 깊이 항상 남겨둘 거예요.”

  -사진에 대한 열정, 응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청춘’에 대한 정준씨의 생각이 궁금해요.
  “청춘은 어리고 다소 무모해도  괜찮다고 생각해요. 도전하고 싶은 것과 몰두하고 싶은 것에 거침없이 뛰어들어도 두렵지 않은 것! 그게 청춘 아닐까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