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중앙대는 교육부가 주관하는 4개의 대학재정지원사업에서 모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사업)’,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사업(ACE 사업)’, ‘수도권대학 특성화 사업(CK-II사업)’. 단순 열거도 힘들 정도다. 
  
  하지만 현재 중앙대는 해당 사업 대부분에서 위기를 맞고 있다. 이는 전 총장과 전 이사장의 부정·비리가 터진 시점부터 끊임없이 문제제기가 돼왔던 점이기도 하다. 부정·비리로 인해 재정지원사업에서 탈락하거나 사업비 수주에 어려움이 있을 거란 예측들은 이전부터 있었다.
 
  이러한 우려는 현실로 드러났다. 일부 재정지원사업에서 이미 사업비 집행정지 처분이 내려진 것이다. 교육부가 ‘재정지원사업 공동 운영·관리 매뉴얼’을 마련하면서 다른 재정지원사업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정·비리에 대한 3심 재판과 감사결과 중 하나라도 부정적으로 결론 난다면 선정과정에서의 감점과 수주한 사업의 지원액 삭감도 감당해야 한다.
 
  이번 위기를 통해 배운 교훈은 성과에 매몰돼 대학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훼손할 경우 더 큰 손해를 본다는 것이다. 외부에서 부정·비리 대학에 어떻게 국가 예산을 줄 수 있느냐는 비판이 쏟아져도 중앙대는 할 말이 없는 상황이다.
 
  지나온 시간을 다시 되돌릴 순 없다. 과거의 잘못을 다시 씻을 수도 없다. 지금부터라도 무엇이 옳은 방식이며 정도(正道)인지 고민해볼 때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