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비리 아니라도 합격권과 멀어
교협과 서울캠 총학,  백지화 주장
 
지난 3일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의 최종 선정 결과가 발표됐다. 교육부는 21개 대학을 최종 선정했으며 중앙대는 명단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에 교수협의회(교협)와 서울캠 총학생회(총학)는 PRIME 사업 계획의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중앙대가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정원조정 규모는 PRIME 사업 대형이 요구하는 최저 기준을 지키는 수준이다. 2016년 입학정원(4475명)의 약 10% 정도를 조정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제출한 것이다.

  그동안 사업 수주의 주요한 변수라고 거론됐던 부정·비리로 인한 감점 여부는 이번 사업의 당락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백성기 프라임평가위원장 겸 사업관리위원장은 “이번 평가에서 부정·비리에 연루된 대학들 대부분이 합격권에 멀리 있어 선정과정에서 큰 문제가 없었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최대 2~5%까지 감점할 수 있는 유형1로 분류된 대학은 없으며 유형2에는 3개 대학이 있었다고 밝혔다. 중앙대는 최대 2%까지 감점하는 유형2에 분류돼 감점을 받았다.

  감점의 요인으로 예측되던 교육부 특별감사 결과는 지난달 25일 나왔다. 중앙대는  지난 1월 27일부터 2월 3일까지 6일간 교육부 특별감사를 받은 바 있다. 교육부는 감사 결과로 드러난 부정·비리 부분에 대한 처분도 함께 이뤄졌다고 밝혔다. 감사 결과와 처분 내용은 재심 청구기간 이후인 한 달 뒤에 공개될 예정이다.
 
  선정 결과가 발표된 직후 총장단은 ‘중앙인 커뮤니티’를 통해 입장을 전달했다. 이날 입장문에는 ‘이번 결과를 통해 변화와 발전을 바라는 중앙대 구성원들의 열망과 학내에 존재하는 깊은 불신과 우호적이지만은 않은 외부의 시선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며 ‘사업 계획은 구성원들과 논의해 실행의 범위와 시기를 결정한 후 실행해나갈 것이다’는 의사를 밝혔다.

  사업 수주 결과를 두고 각 구성원들 역시 입장을 피력했다. 교협은 PRIME 사업 수주에 실패한 이상 사업 계획은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수협의회 이강석 회장(생명과학과 교수)은 “대학본부에서 사업 수주를 위해 열심히 준비했지만 실패한 일은 안타깝다”며 “하지만 대표자 회의에서 대학본부가 제시한 사업 수주 실패 시 모든 논의를 백지화한다는 약속은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양캠 총학도 사업 결과가 발표된 직후 입장문을 발표했다. 서울캠 총학은 총학생회장단과 집행부의 이름으로 사업 계획 전면 백지화를 주장했다. 입장문에는 ‘많은 언론에서 꼽은 PRIME 사업 탈락의 원인은 소통 부족이다’며 ‘대학본부는 프라임 사업과 관련한 사업 계획안을 전면 백지화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동안 PRIME 사업 수주를 두고 조건부 찬성 입장을 밝혔던 안성캠 총학 역시 입장문을 게재했다. 안성캠 총학은 ‘좋은 기회였지만 중앙대가 가지고 있는 내부적 한계와 대외 역량의 한계가 여실히 드러났다’며 ‘PRIME 사업 수주 여부와 상관없이 조속히 안성캠 발전을 위한 계획 수립과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대가 지원한 PRIME 사업 대형 수도권의 경우 건국대, 숙명여대, 한양대 ERICA캠 등 3개교가 선정됐으며 비수도권에선 6개 대학이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