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58대 서울캠 총학생회 선거(총학 선거)’응답하는선본의 당선으로 마무리됐다. 하지만 이번에도 선출 과정은 순탄치 않았다. 지난 총학 선거에서 붉어졌던 기권표 처리를 두고 갑론을박이 또다시 벌어진 것이다.
 
  개표가 끝나고 두 선본의 득표차(320)보다 기권표(720)가 큰 점이 언급되며 기권표를 무효표로 볼 수도 있지 않냐는 이의제기가 있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는 기권표를 어느 후보를 지지하지 않은 표로 해석해 응답하는선본의 당선을 확정 공고했다. 지난해 치러진 총학 선거에서 기권표를 무효표로 간주한 것과는 반대의 해석이다. 경선과 단선의 차이로 무효표에 대한 해석을 달리하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바로 직전 총학 선거에서 이와 똑같은 문제가 발생했지만 선거시행세칙(시행세칙)의 보완은 없었다. 시행세칙에 대한 문제점을 룰미팅에서 보완하겠다던 약속도 이행되지 않았다. 중선관위의 연속성이 없어서인지, 기권표 해석에 대한 논의가 긁어 부스럼이라고 생각하는지, 이것도 아니라면 선거에 대한 자의적 개입을 열어두는 것인지 그 의중이 궁금하다.
 
  두 번의 선거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은 쓰지만 좋은 약이 될 수 있다. 앞선 선거로 시행세칙이 갖고 있는 문제점이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이다. 현행 시행세칙에는 단선 및 전자투표 상황에 관한 조항 부재 등 여러 문제가 존재한다. 앞으로 제58대 서울캠 총학생회는 지금까지 노출된 문제점을 면밀히 파악해 이를 개선할 조항을 시행세칙에 명문화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