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학생들이 항상 궁금해 하는 질문이 하나 있다. ‘어떻게 하면 꿈을 이룰 수 있는가’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인 답변은 ‘열심히 노력해라!’이다. 노력 없는 성취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일 10시간씩 무거운 모래주머니를 차고 운동장을 뛴다고 해서 대통령이 될 수 있을까? 무엇이 더 필요할까? 바로 노력의 방향이다. 무조건 열심히 하기보다 올바른 방향을 선택하고 그 일에 집중하는 것이 스마트한 꿈의 성취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꿈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대통령이 되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정당의 지도자가 되어라’, ‘대기업 사장이 되어라’, ‘서울시장이 되어라’ 등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대통령이라는 꿈은 동일하지만 답변자의 경험과 철학에 따라 본인이 생각하는 대통령이 되는 방법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종종 누구의 의견이 옳은 건지 판단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다. 결국 꿈을 이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스스로의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다양한 답안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올바른 답안을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방법은 최대한 많은 양의 정보를 얻는 것이다. 서로 다른 정답을 주장하는 상황에서 한두  명의 답변만을 듣고 본인의 정답을 확정하는 것은 무척 위험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두 번째 방법은 높은 질적 수준의 정보를 찾는 것이다. 초등학생의 답변보다 전직 대통령, 혹은 정치인들의 답변이 더욱 양질의 정보라 할 수 있다. 물론 최종 결정은 개인의 선택에 달렸지만 결정을 위한 높은 수준의 정보가 충분히 검토되었다면 내린 결정을 후회하는 일은 드물 것이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나이 차이가 크지 않은 선배로부터 얻은 정보를 통해 인생을 결정짓는 선택을 한다. 선배로부터 전해 들은 정보의 수준을 단편적으로 정의할 수 없지만 스스로의 경험에 기반한 정보가 아닌 경우가 많을 것이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취합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조언을 들으려 하자. 성공한 사람들의 조언을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지만 가끔 학교에서 진행되는 강연도 있다. 그런 강연을 유용한 기회로 삼자. 성공의 형태는 다르지만 그들이 전하는 성공 방법은 학생 개개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고급 정보의 취득 기회는 바로 교수님들과의 면담이다. 성공이라는 거창한 주제가 아니더라도 수강신청, 이성관계, 입대문제, 아르바이트, 시험공부 등 다양한 주제로 교수님께 상담을 요청해보자. 교수님들의 의견을 따를 필요도 없다. 교수님의 조언 역시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답안 중 하나일 뿐이다. 교수님과 면담을 신청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겠지만, 이메일을 통해 본인이 면담하고 싶은 내용과 면담 가능한 시간 리스트를 정리해 보내드린다면 ‘성적을 올려달라는 주제’가 아닌 이상 친절한 교수님들의 답변을 받아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김석민 교수
기계공학부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