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 총학생회 선거가 한창이다. 양측 선거운동본부(선본)가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선거는 점차 과열양상을 띠고 있다. 선본의 이의제기는 끊이질 않고 있으며 ‘함께바꿈’ 선본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로부터 경고 및 주의를 받은 상태다. 그러나 이의제기 처리 과정에서 내려진 중선관위의 결정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중선관위는 함께바꿈 선본의 부후보가 ‘의혈하다’ 활동 중 진행했던 설문 결과를 선전물에 활용한 것이 사전선거운동에 속한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후보자가 이번 총학생회 선거에 출마하기 위한 목적으로 해당 설문을 진행했다고 단정 짓기는 힘들다. 실제로 문제가 된 설문은 이공계 실험실습 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를 묻는 내용이었고 설문 내용은 지난 10월 말 대학본부에 정보공개 청구를 하는 데 쓰였다. 명확한 증거 없이 해당 활동을 사전선거운동이라고 판단해버리면 자의적인 해석이 들어간 셈이다.

만약 선거 이전의 활동 내역을 선전물에 활용한 것 자체를 사전선거운동이라고 보는 것이라면 그 또한 무리가 있다. 동일한 논리라면 ‘사이다’ 선본의 후보자가 언론 인터뷰, 합동 유세 등에서 이전에 학생 대표자로 활동한 이력을 홍보한 것도 문제될 소지가 생기니 말이다.

경선으로 진행되는 선거에서 상대 선본에 대한 이의제기가 빗발치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다. 경쟁 상황에서는 상대방의 행동에 예민해질 수밖에 없다. 그럴수록 공정한 선거를 책임지는 중선관위가 중심을 잘 잡아야 한다. 한쪽이 문제를 제기한다고 해서 혹하고 넘어갈 것이 아니라 타당한 지적인지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 남은 선거기간 신중한 중선관위의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