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 공청회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의 공청회가 아니라는 점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서울캠 중앙선거관리위원장(중선관위원장)의 한마디에 루이스홀에는 침묵이 흘렀다.
 
  지난 17일 제58대 서울캠 총학생회 선거의 합동 공청회에서 있었던 일이다. 중선관위가 일반 학생들에게 합동 공청회를 제대로 홍보했는지를 지적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이어 중선관위원장은 “이미 룰미팅 자료를 통해 합동 공청회의 일정을 충분히 공지했다”는 말을 덧붙였다.
 
  해당 학생이 지적했던 대로 합동 공청회에 대한 홍보는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합동 공청회가 열린 장소는 300명 이상이 앉을 수 있는 루이스홀이었음에도 선거운동본부(선본) 잠바를 입은 학생들이 대다수였고 일반 학생들은 거의 없었다. 과연 합동 공청회 전 선거 룰미팅 자료를 꼼꼼히 확인하는 학생들이 몇 명이나 될까. 단지 룰미팅 자료에 합동 공청회 일정을 짤막하게 넣어 놓은 것이 최선책이었는지 의문이다.
 
  이후 일반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중선관위의 질문 채택 기준의 문제점이 지적됐다. 일반 학생들은 중선관위의 채택 없이는 각 후보자에게 질문할 수 없다. 이러한 과정에 대해 한 학생이 채택되지 않은 질문지들의 공개를 요구했고 중선관위원장은 중선관위 구성원들과 합의 후 나머지 질문들을 마저 공개했다. 공개된 질문 중 대다수가 후보자의 자격을 묻는 질문들이었지만 중선관위는 해당 질문을 채택하지 않았다.이에 대해 중선관위원장은 “공청회는 각 선본의 공약에 대해 묻는 자리다”며 “후보자의 자격을 검증하는 자리는 아니기 때문에 해당 질문을 채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히려 “오늘 열린 공청회의 목적을 상기해 달라”고 반문했다.
 
  공청회는 각 선본이 제시한 공약의 실현 가능성을 점검하는 자리일 뿐만 아니라 각 후보자의 자격을 검증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투표권을 행사할 학생들에게 후보자를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하지만, 중선관위는 이를 애초에 차단해버렸다. 후보자와 일면식이 없는 일반 학생들에게 합동 공청회는 후보자의 자격을 직접 검증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다. 중선관위가 합동 공청회를 그저 형식적인 절차로 생각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이날 중선관위의 발언은 무책임했다. 총학생회 선거시행세칙 3장에도 ‘합동 공청회는 중선관위의 책임 하에 시행된다’는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이것은 합동 공청회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모든 책임이 중선관위에게 있다는 의미이다. 제58대 서울캠 총학생회 선거의 투표 날짜가 얼마 남지 않았다. 투표가 성사될 때까지 제57대 서울캠 총학생회의 임기는 끝나지 않는다. 임기가 끝나는 마지막까지 시청자들을 실망시키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