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PRIME 사업 계획 발표
단대별 의견 수렴 중
 
지난달 21일 교육부는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 기본계획 시안을 발표했다. 본 사업은 ▲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 사업(PRIME 사업)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CORE 사업) ▲평생교육 단과대학 육성사업으로 구성된다. 이에 대학본부는 PRIME 사업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은 사회수요에 맞도록 대학의 자발적인 구조개편을 유도하고 인문학 진흥 등 고등교육 분야를 개혁하기 위한 사업이다. 교육부는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본 사업을 진행하며 2016년 2012억원(정부 예산안 기준)을 시작으로 2018년까지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이중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될 PRIME 사업은 사회수요에 맞게 학과 개편 및 정원 조정을 진행하는 대학에 사업비를 지원한다. PRIME 사업 유형에는 ‘사회수요 선도대학(대형)’과 ‘창조기반 선도대학(소형)’이 있으며 대형 사업은 입학정원의 10% 또는 200명 이상을, 소형 사업은 입학정원의 5% 또는 100명 이상을 이동시켜야 한다. 이중 대형 사업에 선정되는 대학은 최대 30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부가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양성 사업의 시안을 발표함에 따라 대학본부는 PRIME 사업 수주 준비를 시작했다. 대학본부는 지난달 2주에 걸쳐 사범대, 경영경제대, 인문대, 자연대, 사과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대학 비전 달성과 프라임 사업’ 설명회를 진행했다. 각 설명회에서는 김성조 연구부총장(컴퓨터공학부 교수)이 PRIME 사업의 추진 배경, 취지 등에 대해 설명한 후 교수들과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김성조 연구부총장은 지난달 29일 사과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열린 설명회에서 “이공계 비중을 확대하고 사회수요 중심의 학문단위를 신설하는 등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 교수는 “중앙대는 다른 학문단위에 비해 공학계열의 QS 세계대학평가 결과가 저조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공계 비중을 확대해도 대학 순위가 올라가진 않을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성조 연구부총장은 “중앙대는 경쟁대학에 비해 이공계 비중이 적다”며 “연구비 유치를 위해 논문을 많이 낼 수 있는 학문단위의 비중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또한 같은 날 대표자 회의에서는 PRIME 사업 준비의 필요성과 구체적인 사업 계획 방식에 대해 논의했다. 강태중 위원장(교육학과 교수)은 “아직까지 각 구성원들의 합의를 도출해낼 수 있는 창구가 대표자 회의 밖에 없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대표자 회의 및 소위원회 회의를 열어 PRIME 사업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오는 12월 말까지 대학 및 정부 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후 기본계획 마련 및 사업 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내년 2월까지 각 대학이 제출한 사업계획을 평가해 내년 3월말 최종 지원 대학을 선정한다. 이에 따라 오는 12월까지 중앙대는 구성원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기본계획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기획팀 홍영훈 팀장은 “이번주 내로 PRIME 사업을 담당할 TFT를 구성할 예정이다”며 “중앙대는 PR IME 사업 대형 유형을 준비할 것이며 CORE 사업 준비에 대한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