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소속, 단대에서 전공으로
전체 일정 미뤄질 듯
 
대학본부가 지난달 26일 발표한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계획안)’에 대대적인 수정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 설명회 이후 수정 검토(수정안)’이 마련된 상태며 ‘학부 학사구조 선진화 협의회(협의회)’, 단대별 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 및 수정은 계속될 예정이다.
 
  수정안에 적용된 변동 내용으로는 ▲교원소속 변경 ▲비인기전공의 처리 방식 상세화 ▲전공선택시기 세분화 ▲전공별 모집정원 배분방식 ▲학부 내 세부전공의 독립이 있다. 이외에도 특성화 학문단위의 최소화, 다중전공제도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애초 계획안에 대해 대학본부는 교원의 소속을 전공이 아닌 단대로 배정함으로써 원활한 융복합 학문단위의 신설이 가능하다는 점을 학부제와의 차별성으로 강조했다. 하지만 수정안에서 교원의 소속이 전공으로 변경되면서 계획안에서 강조했던 차별성이 흐려지게 됐다. 전공은 학과보다 정원조정이 유동적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학과와의 차이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기획팀 홍영훈 팀장은 “융합을 용이하게 하고자 하는 대학본부의 입장과 학과와 같은 학문적 베이스를 보존하고자 하는 교수 양쪽의 입장을 고려하다 보니 나온 절충안이다”며 “처음 의도보다는 효과가 덜할 수 있으나 학과제일 때보다는 좀 더 원활한 공동연구와 융합학문단위의 신설이 가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학내구성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비인기전공의 처리 방식 또한 구체화됐다. 현재까지 논의된 방안은 장기간 학생선호가 과소한 전공을 ‘융·복합기반전공’으로 지정해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홍영훈 팀장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몇 년의 시간을 부여할지와 지원방식에 대해서는 논의가 더 필요하다”며 “학문에 따라 융·복합기반전공의 준비기간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융·복합기반전공의 지정 기준 또한 그 모습을 갖춰가고 있다. 이찬규 교무처장(국어국문학과 교수)은 “기본적으로 학생선호와 전공별 개설교과의 폐강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고려할 예정이다”며 “앞으로 3년간의 추이를 지켜본 후에 더욱 구체적인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수정안에 따르면 학생선호의 경우 최근 3개년 주전공 및 다중전공 인원 등을 고려하며 전공별 개설교과의 폐강수준은 30~70% 사이를 검토하고 있다.
 
  전공선택시기도 세분화됐다. 기존 계획안에서는 2학년 1학기 이수 후 전공을 선택하기로 돼있던 것이 수정안에서는 단대별로 세분화된 것이다. 홍영훈 팀장은 “인문, 사회 전공이 표준이며 공학인증 등을 고려해 자연, 공학 전공은 일찍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예술대와 체대의 분리 문제에 대해서는 해당 단대의 교수들과 대학본부가 논의 중이다.
 
  전공별 모집정원 배분방식 또한 변경됐다. 내년 신입생 모집 때는 올해 신입생의 입학정원을 기준으로 120%까지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다. 정해진 모집정원은 3년간 동일하게 유지되며 3년 단위로 주전공, 다중전공 선택인원을 고려해 모집정원을 재조정한다. 모집정원은 교원수급계획 시 반영될 예정이다. 홍영훈 팀장은 “모든 학문단위가 일괄적으로 120%가 적용되지는 않을 수도 있다”며 “예를 들어 경영학전공같은 경우 하향조정도 고려중이다”고 말했다.
 
  학부로 묶여있던 전공들은 독립적인 전공으로 분리된다. 예를 들어 유럽문화학부의 독일어문학전공, 프랑스어문학전공 등이 단일전공으로 독립한다. 인문대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스템공학부, 공연영상창작학부 등 대부분 단대의 학부 내 전공들이 홀로 서게 된다. 홍영훈 팀장은 “학부제로 묶이기 전의 인원을 기준으로 정하는 등의 방안이 논의 중이다”고 말했다.
 
  특성화 학문단위로 선정돼 개별모집할 예정이던 7개의 학문단위 또한 3개로 줄어들 전망이다. 홍영훈 팀장은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을 늘리자는 애초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특성화 학문단위를 최소화하고 통합모집하려 한다”며 “외부 기업, 단체와 협약이 맺어진 학문단위는 불가피하게 개별모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존 7개의 특성화 학문단위에 제공되던 장학금 등 각종 혜택은 그대로 유지된다.
 
  학생들의 전공 수요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대학본부는 이중학위, 복수전공 등 다중전공제도를 확대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대학본부는 이중학위제도가 성적이 좋은 학생들만을 위한 제도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 3단계의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찬규 교무처장은 “Academic Advisory 시스템을 통해 교수가 학생의 관심사, 이수과목,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천서를 쓰고 전공별 선정위원회를 거쳐 단대학장이 선발하는 3가지 절차를 두겠다”고 말했다.
 
  복수전공 확대에 대해서는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교원 확보와 공간부족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각 전공의 정원배정 추이를 검토한 뒤 유동적으로 교수를 충원하겠다는 것이다. 이찬규 교무처장은 “우선 별정제 전임교원을 충원한 뒤 전공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을 보이면 정년보장 전임교원을 임용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공간 문제는 310관(경영경제관 및 100주년기념관)의 완공을 기다려야 한다. 또한 개별 전공 임의로 복수전공 인원을 제한하는 것도 막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견수렴이 활발해지면서 일정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홍영훈 팀장은 “입시요강 일정과 관련해서 대학교육협의회와 협의 중이며 전체적인 일정이 미뤄질 것 같다”며 “현재 교무위원회, 대학평의원회, 협의회, 단대별 설명회 등을 통해 의견수렴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학본부의 설명회를 거부하는 단대들이 존재해 단대별 설명회의 추진이 정상적으로 완료될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