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4일 이사회가 학칙개정안을 최종승인함에 따라 지난 3월부터 시작된 학칙개정을 둘러싼 논란이 마무리됐다. 당초 양캠 총학생회와 대학평의원회 등 학내 구성원들은 대학본부가 공고한 학칙개정안 초안이 학생자치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바 있다. 이에 대학본부는 두 차례의 수정을 거친 끝에 최종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했다. 논란이 됐던 학생자치관련 조항은 최종안에서 대폭 수정됐으며 문제를 제기했던 학내 구성원들도 최종안을 수용한 상태다.
 
 이번 학칙개정 과정은 대학본부와 학내 구성원간의 협의를 통해 긍정적인 결과를 도출한 좋은 선례로 남을 듯하다. 최근 학내 구성원 간 의견 대립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대학이 많다는 소식이 들려온다. 비판을 피하지 않고 최대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자 한 대학본부의 노력은 소통의 가능성을 제시한 좋은 본보기가 될 듯 하다.
 
 다만 여기서 만족하기엔 이른 감이 있다. 학칙개정 과정에서 근본적인 문제로 지적받았던 학내 구성원들의 개정 과정 참여 제한이나 사실상 허가제로 운영됐던 게시물 관련 조항을 둘러싼 갈등은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이는 학칙개정 이전부터 꾸준히 지적되었던 문제들이자 논란의 원인이다.
 
 이제 우리에게 주어진 다음 과제는 지속적인 소통이다. 대학본부와 학내 구성원 간의 지속적이고 상시적인 협의를 통해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총학생회 및 대학평의원회의 적극적인 자세와 대학본부의 포용력 있는 태도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