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사가 대대적으로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을 시작하면서 대학가가 혼란을 겪고 있다. 사실상 불법 소프트웨어 저작권 문제는 지난 몇 년간 사회적으로 단속돼왔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부족하고 대대적인 감사가 이뤄지지 않아 저작권 문제가 명확하게 해결되지 못한 상태다.
 
 이번 MS사의 단속을 통해 학내 사례를 분석한 결과 학내 구성원들도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과 프로그램 이용에 문제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대학본부는 MS사 권고 방침과 맞물려 향후 문제가 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단속대상으로 보고 있으나 사실상 어려움이 뒤따른다.
 
 가장 크게 불법 소프트웨어 현황 파악에 있어 관리 주체가 불명확하다.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관리자일 경우 단속 PC 현황을 파악하기에 한계가 있다. 이와 더불어 불법 소프트웨어를 정품으로 재설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문제도 만만치 않다. ‘2014회계년도 중앙대학교 예산공고’에 따르면 예비비는 약 67억 원 편성돼 있지만 이를 모두 정품 구매에 투입하기도 부담이 클 것이다. 그렇다고 각 학과가 학과 내 실습비로 충당하기에도 역부족이다. 
 
 대학본부가 이른 시일 내 명확한 관리 주체를 꾸려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적절한 대응방법을 모색하는 일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또한 학내 구성원들에게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개선교육 안내가 충분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끝으로 PC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책임감도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