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진행된 양캠 총학생회 선거가 말썽이다. 전자투표 화면에서 ‘기권’의 위치가 문제시 됐다. 기권 버튼이 기호 1번 아래 위치해 마치 기호 1번 후보가 사퇴한 것으로 오해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서울캠 선거는 수정된 투표용지로 다음주에 재투표하는 것으로, 안성캠 선거는  ‘기권’을 없애고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양캠 중선관위의 이 같은 결정이 적절했는지는 의문이다. 서울캠의 경우 재선거에 대한 비용이 발생하는 것은 둘째 치고, 학생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주었다. 서울캠 선거 첫날 투표율은 41.24%를 기록해 유권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선거가 연기되면서 선거 유세도 중단됐고, 단과대 선거도 끝난 마당에 선거 분위기가 조성되지 않아 재투표에서도 이 같은 투표율을 보일지는 미지수다.
 
 안성캠 ‘기권 없는 투표’는 ‘침묵의 권리’를 훼손했을 소지가 있다. 게다가 총학생회 선거에 투표하지 않으면 단과대학 선거에 투표할 수 없어 일부 학생들에겐 총학생회 선거가 강요된 것이나 다름없다. 중선관위 합의 끝에 기권 없이 진행한 것으로, 선거 자체에 이이를 제기하긴 어렵지만 원론적으로 봤을 때, 민주주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으로 판단될 수 있다.
 
 양캠 중선관위 모두 전자투표 진행에 있어 더 신중했어야 했다. 선거 전 전자투표 안에 대해 면밀하게 분석하고 검토했어야 하지만, 투표 프로그램 제작을 업체 측에 일임하고, 완성된 투표화면을 선거 하루 전날에야 확인했기 때문에 문제를 사전에 예측하지 못했던 것이다. 중선관위는 이번 사태에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고, 또다시 이같은 선례를 만드는 일이 없도록 가이드라인을 규정할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