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캠 총학생회 선거 합동공청회

-총학생회 특기구 혁신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특기구 혁신이 어떤 맥락에서 필요한 것이며 구체적인 혁신 방안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총학생회 특기구 업무의 문제점은 연속성이 없었다는 것이다. 특기구 운영에서 전 위원장이 다음 위원장을 임명하는 방식은 문제다. 선출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자료를 모두 넘겨주어야 특기구 업무의 연속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특기구가 학생회비 이외에 행정실의 지원 내역이라도 공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위원장 임명 방식을 개선하고 예산이나 회계내역 등을 공개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Brand NEW 선본에서 내건 공약을 보면 학생 자치와 관련한 공약이 많다. 대학본부측과 적잖은  마찰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대학본부와의 마찰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있는지 궁금하다.
“핵심적으로 내건 공약 중 하나인 수업권 문제나 공간 문제는 대학본부도 공감하고 있는 문제들이다. 총학생회와 대학본부가 대화와 협력을 계속해나간다면 대학본부와의 마찰없이 수업권, 공간 문제들을 해결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학본부가 가지는근본적인 한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 학생들의 의견이 배제되어 있는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는 것이다."

-학내에선 운동권에 대한 거부반응이 많이 보인다. Brand NEW 선본을 운동권으로 지칭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운동권의 정의는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라 생각한다. 학내 문제 중 개인의 힘으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가 많다고 생각한다. 학내 문제에는 사회와 연관된 문제가 많으며 이는 사회 연대를 통해 해결해나가야 한다. 하지만 현재 운동권이 가지는 문제점은 학내 사안은 외면하며 학외 정치투쟁에만 열중한다는 점, 민주주의를 얘기하면서 학생들의 의견수렴은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Brand NEW 선본은 기존 운동권과 차별점을 두고 제 3의 총학생회를 학생들에게 보여주고자 한다."

-등록금 인하 문제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등록금 관련 정책의 실현 가능성을 묻고싶다.
“등심위 조기개최를 공약으로 내세웠다. 또한 국가장학금 제2유형에 탈락했을 때 남는 등록금으로 보충한 것으로 아는데 이와 같이 남는 등록금을 활용하면 충분히 등록금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등록금 심의위원회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TFT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학생들에게 등록금이 어떠한 항목으로 지출되는지 알려주는 노력을 진행할 것이다."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는데 어떤 방식으로 꾸려나갈 것인지 세부적인 방안이 궁금하다.
“중앙운영위원회(중운위)와 총학생회 등의 기구를 활용할 것이다. 중운위를 활성화 하기 위해선 단과대 학생회장 뿐만 아니라 학과 학생회장들의 의견수렴이 필요하다. 학생총회나 전학대회의 안건 상정 이전에 학과 학생회장들의 의견도 수렴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 것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