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를 목전에 두고 막판 표심을 잡기 위한 선본들의 경쟁이 치열하다. 서울과 안성 구분 없이 총학생회에 출마한 선본들은 각각 이삼십여 개의 공약들을 제시하며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특히 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상복지 공약을 두고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선거운동원들이 나눠주는 공약집을 보면 걱정부터 앞선다. 이 많은 공약들을 어떻게 감당할 것인지 벌써부터 우려스럽기 때문이다. 일단 공약의 개수가 너무 많다. 스무 가지가 넘는 공약을 일 년 동안 다 이뤄내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공약을 설명하던 후보자 스스로 ‘너무 많다’고 할 정도다. 게다가 일부 공약의 경우 충분한 조사나 협의 없이 내세운 경우도 있다.
 
 물론 학생들을 위해 열심히, 더 많은 일을 하겠다는 후보자들의 진심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오랜 학생회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적인 문제들에 대한 깊은 고민을 했을 것이라 믿는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공약 과잉’ 상태에서 진심을 믿어주길 바라는 것은 욕심이 아닐까?
 
 일각에선 총학생회 선거가 기성정치를 빼닮아간다는 비판도 있다. 선거 양상이 표심을 얻기 위한 기성정치인들의 인기영합주의(포퓰리즘)과 같아 보이기 때문이다. 포퓰리즘이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선 철저한 조사와 검증 끝에 공약을 내놓아야 한다. 또한 이미 내놓은 공약은 반드시 실현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이 내손으로 뽑은 대표자에게 실망하는 일은 없길 바란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