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문 없는 정부보다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 미국의 제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남긴 말이다. 견제와 비판을 숙명으로 삼은 언론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200여 년 전 미국 대통령은 언론 없는 사회의 위험성을 경고했지만 지금 대학언론은 위기를 맞닥뜨렸다. 올해 3월 연세대에선 대학본부가 학보사에 재정 압박을 가해 연세대 학보 연세춘추의 백지 호외 사태가 발생했고, 6월엔 가톨릭대 학보 가대학보의 주간교수가 학생기자들의 편집권을 침해해 발행 중단 사태가 발생한 바 있다. 
 
  최근엔 성균관대 학보 성대신문 또한 편집권을 침해당해 결호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미 성대신문은 2005년부터 2011년까지 6차례나 대학본부로부터 배포 불허 통보를 받았었다. 뒤이어 지난달 14일 발행 예정이었던 1552호 결호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성대신문 결호 사태는 기획기사를 두고 주간교수가 기사화를 반대하면서 시작됐다. 갈등의 시발점이 된 기획기사는 본래 편집회의에서 논의되지 않았던 사안이었다. 편집회의에서 논의된 기획을 취재하던 성대신문 기자들은 해당 기획이 기사가치가 부족하다고 판단해 다른 기획으로 대체했고 이 기획기사를 두고 주간교수가 기사화를 반대한 것이다. 
 
  중대신문에서 기획을 담당하는 기자로서 기획기사를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에 공감한다. 막상 취재를 해보면 생각보다 심각하지 않은 경우도 많고 취재원들에게 취재 협조를 구하는 것도 꽤나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단발성 보도기사보다 긴 호흡을 가진 기획기사를 쓴다는 것에 적잖은 심리적 압박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사건에서 성대신문 기자들이 준비하던 기획기사가 무산된 일이 그리 흔치않은 일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오히려 성대신문 기자들이 발 빠르게 다른 기획기사를 준비해 기사화하려고 했다는 노력과 열정을 높이 살만하다. 
 
  성대신문에 따르면 주간교수는 의도적으로 학생기자들의 연락을 무시하고 회의에 무단 불참했다. 성대신문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기자들과 논의를 거부한 주간교수의 태도는 무책임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 
 
  이번 결호 사태에 대해 성대신문측은 홈페이지에 “헌법에 ‘언론·출판에 대한 허가나 검열과 집회·결사에 대한 허가는 인정되지 아니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총장이 일방적으로 배포 여부를 결정하는 현 구조의 개선을 촉구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대학에 민주화의 꽃이 피기 전 대학언론은 기성언론에 버금가는 지성인의 토론장이었다. 학생 운동에 대한 보도를 활발히 보도한 것은 대학 언론이었다. 때문에 대학언론에 대한 정부의 탄압도 빈번했다. 민주화가 정착된 이후 대학언론에 대한 탄압은 없어야 했다. 하지만 현재 몇몇 대학언론은 그의 모체인 대학에 의해 탄압받고 있다. 
 
  자식이 없어도 어머니가 존재할 수 있듯이 대학언론이 없어도 대학이 존재할 순 있다. 다만 형체로만 존재할 뿐이다. 자식이 없으면 어머니는 어머니로서 존재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대학언론이 없다면 대학도 대학다울 수 없기에 대학이 스스로의 역할을 다하기 힘들다. 지금 이 시점에서 토마스 제퍼슨이 살아있었다면 이렇게 말하지 않았을까. “언론 없는 대학보다 대학 없는 언론을 택하겠다”고. 
김순영
대학기획부장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