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중앙대에 또다시 개혁의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지난학기 인문사회계열 학생에게 불어 닥친 돌풍이 이번엔 교수를 향했습니다. 대학본부가 교수업적 평가 제도에서 강력한 개혁을 단행하려 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사건은 교수협의회에서 발표한 연명 의견서가 외부 언론에 노출되면서 화두가 됐습니다. 지난 2일 교수 210명의 동의를 얻은 ‘학교 당국의 일방적 대학운영을 우려하는 교수들의 연명 의견서’가 교수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됐습니다. 의견서에는 ‘교수업적 평가 기준이 상향된다는 일방적 통보가 전해지고 있으며 3년 연속 C등급을 받은 교수의 연구실을 회수하고 대학원 교육을 중단시키는 조치가 논의 중에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에 대학본부는 중앙인 커뮤니티에 ‘교수 의견서에 대한 총장단 의견’을 게재하고 중앙인 커뮤니티의 여론은 들끓었습니다. 대학본부는 대외적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 교수의 연구 경쟁력 강화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한상준 교무처장(물리학과 교수)은 “세계 대학 평가에서 경쟁대학에 비해 순위가 현저히 낮다”며 “교수가 국제 학술지에 논문을 많이 게재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중앙인 커뮤니티에선 연구를 게을리 한 교수에게 제재 조치를 가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의견이 우세했죠.
 
  중대신문은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해 총 49명의 교수에게 이번 개혁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의외의 결과였습니다. 계열과 무관하게 대부분의 교수가 부정적인 뜻을 내비쳤습니다. 한 교수는 “매년 논문을 쓰라고 하니 논문을 찍어내는 기계가 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대학본부의 경쟁력 강화 앞에 교수들은 지친 모습이 역력했습니다.
 
  대학본부와 교수. 그들 간 갈등의 골은 깊어 보였습니다. 비단 이번 사건에서 발생한 문제만은 아니었죠. 당장의 합의점을 도출한다는 것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최종 목표는 결코 다른 지점을 향해가고 있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현재 이들이 어떤 지점에서 갈등을 빚고 있는지 중대신문이 취재해 보았습니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