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교수협의회 홈페이지에 올라온 ‘학교 당국의 일방적 대학운영을 우려하는 교수들의 연명 의견서(이하 의견서)’가 뒤늦게 보도됐다. ‘일방적인 대학 운영’을 비판하는 교수들의 입장을 요약 정리한 기사였다. 일간지 글을 접한 총장단은 ‘교협 의견서 관련 총장단 입장(이하 총장단 입장)’을 중앙인에 발빠르게 게재했다. 발전을 위해서라도 C등급을 받는 교수들에 대한 강한 제재 조치가 필요하다는 일종의 호소글이었다.
 
  의견서와 총장단 입장글은 예상보다 간극이 컸다. 5가지 사안을 거론하며 대학본부의 의사결정 구조를 지적한 의견서에 총장단은 일부 교수들의 태만을 이유로 “(제재)조치를 확정하여 발표하고 시행할 것”이란 답변을 내놓았다. 교수들이 ‘통보식 의사결정’을 비판했다면 총장단은 ‘C등급 교수 제재 조치’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번 사안을 변화를 거부하고 특권을 지키려는 교수 단체와 대학본부의 신경전으로 단순하게 이해해선 곤란하다. 취재 과정에서 교수들은 “세부적인 사안보다는 대학의 일방적 의사결정 구조가 문제라 생각해 서명한 실명 공개에 동의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교수들은 빠른 변화보다는 수직적인 의사결정구조에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강한 제재 조치가 필요한가, 부당한가’라는 문제 이면에는 지난 몇 년간 의사결정에서 소외된 교수들의 피로감이 짙게 깔려 있다. 대학본부는 정책적 확신이 있더라도 교수들의 이해나 합의를 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교수들에게 신뢰감을 주지 않는다면 장기적 발전은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