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 대학본부는 소속변경을 희망하지 않는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고 교원의 소속 변경을 허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구조조정 후속조치 안을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신입생인 13학번의 경우에도 구조조정된 4개 과(아시아문화학부 비교민속학전공, 사회복지학부 가족복지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전공)의 전공 선택과 수업권이 보장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대학본부의 후속조치가 구체적이지 않다며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학생들의 수업권을 최대한 보장한다고 했지만 현재 휴학생과 앞으로 휴학하게 될 학생들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교원의 경우 한상준 교무처장은 “본인 희망사항을 반영하여 세부전공과 연관성이 있는 학과로 소속 변경을 허용”이라고 말했지만 실질적인 지위보장은 미지수다.


  2년 전 가정교육과가 신입생 모집을 중단할 당시 대학본부는 가정교육과 재학생의 전체 설문조사를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강구했다. 그러나 이번 구조조정 후속조치 안은 구조조정 당사자들의 의견을 묻기보단 대학본부 차원에서 마련된 후속조치 안이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


  구조조정 공동대책위원회는 여전히 구조조정 자체를 반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조조정 이해당사자들의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상황에서 발표된 만큼 후속조치 안은 구체적이고 신중할 필요가 있었다. 이번 후속조치 안에서 제기되는 문제점들을 무조건적인 구조조정 반대로 이해해선 안 된다. 대학본부와 구조조정 이해 당사자 사이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