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셉 교수가 인터뷰를 하며 환하게 웃고있다. 사진제공 한영진씨

 

 학생들은 하얀 4절지와 색연필을 받아들고 어리둥절한 표정이다. 공통 교양인 ENGLISH 1 수업 시간, 조셉제록스 교수(교양학부)가 칠판에 ‘하고 싶은 사업 생각하기’라고 적었다. 가게를 차린다면 가게의 컨셉은 어떨지 등 몇 가지 예시를 칠판에 적어주자 학생들은 금방 조별로 머리를 맞대고 의견을 모은다. 직접 그린 그림을 보여주며 하고 싶은 사업을 발표하는 학생들의 영어 솜씨는 완벽하진 않아도 거침없다. 조셉 교수의 수업에서는 이러한 모습들이 일상적이다. 수업은 즐거워야 한다는 그의 철학대로 그의 수업은 항상 활기가 넘친다.


 

 처음부터 그가 교수를 꿈꿨던 것은 아니었다. 사실 조셉 교수는 한국에 오기 전 5년 동안 직장 생활을 했고 전공도 교육학이 아닌 ‘경영 마케팅’이었다. 그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다른 경험을 하고 싶었다”며 “존경하던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께 교육자로서의 삶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결국 교사가 되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일본, 중국이 아닌 한국으로 온 것은 한국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던 친구의 제안 때문이었다. 낯선 곳에 아는 사람이 있으면 쉽게 적응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으로 한국행을 선택했다.


 수업을 들은 학생들이 하나같이 조셉을 좋은 교수로 꼽는 이유는 그의 수업이 학과별 ‘맞춤형’이기 때문이다. 연극영화학과 학생들을 가르칠 때는 역할극을 자주 활용하고 영어를 어려워하는 공대 학생들의 수업에서는 문법을 풀어서 설명해준다. 그는 “맞춤형 수업 방식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며 “수업 방식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 세 가지가 있다”고 소개했다. 첫 번째는 교사라는 꿈을 갖도록 도움을 준 고등학교 영어 선생님이다. 활력이 넘쳤던 영어 선생님은 학생들이 완벽히 이해할 때까지 도와주었고 조셉 교수는 그런 면을 본받으려 노력했다. 그뿐만 아니라 직접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보니 한국어 선생님의 수업 방식을 보며 외국어를 어떻게 쉽게 가르치는지 배울 수 있었다. 한국어도 배우고 외국어 교육법도 배운 셈이다. 그는 “한국어를 공부하며 한국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도 알 수 있었다”며 한국어 공부가 유용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은 ‘유머’다. 유머는 그가 강조하는 특별한 수업 방식이다. 언제나 수업을 즐겁게 하려는 노력은 여러 테마를 가진 수업으로 이어졌고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조셉 교수는 캠퍼스를 오가며 만나는 학생들과 항상 유쾌한 인사를 나눈다. 2년 전에 가르쳤던 학생도 전부 기억한다는 그는 “한 학기에도 수백 명을 가르쳐서 이름을 기억하기는 어렵지만, 얼굴은 모두 ‘확실히’ 기억한다”고 자신했다.


 조셉 교수는 한국 학생들에게 영어 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start talking without caring’이라고 말한다. 한국 학생들은 이미 문법, 단어 그리고 읽는 법을 알고 있다. 남은 것은 회화다. “모든 단어가 완벽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을 버려라. 실수를 고쳐가면서 오히려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며 조셉 교수는 오늘도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연구를 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