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후에도 누릴 것은 누리자


[사용하기전에]
중앙대 ‘학생’에서 하루아침에 중앙대 ‘동문’이 된 여러분. 중앙대와의 급작스런 이별에 너무 서글퍼하지 마세요. 졸업해서 신분이 ‘중앙대학교 학생’은 아닐지라도 여전히 여러분은 중앙대 가족이니까요. 이번 사용설명서는 중앙대 졸업생이 이용할 수 있는 학교의 혜택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사용설명서를 통해 졸업 후에도 학교의 서비스를 누리는 똑똑한 졸업생으로 거듭나보세요. 
 
[품질표시]
제품명 : 졸업생을 위한 중앙대 사용설명서
제조년월 : 2013년 2월 18일
사용대상 : ‘중앙대 학생’에서 ‘중앙대 동문’으로 승격(?)된 모든 분들
취재 및 배포원 : 김혜원 기자(hye12@cauon.net), 엄은지 기자(um_jee@cauon.net), 조은희 기자(eunhee31@cauon.net)

 

[구성품&사용법]
중앙대의 애프터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취업프로그램
중앙대에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돕고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훈련을 제공하는 중앙미래인재개발센터가 있습니다. 미래인재개발센터는 별도로 졸업생만을 위한 프로그램을 따로 마련하지는 않지만 미취업자의 취업을 돕기 위한 취지로 운영되기 때문에 모든 학생들에게 기회를 열어두고 있습니다.
서울캠 미래인재개발센터와 안성캠 미래인재개발센터에서 제공하는 취업프로그램은 대부분 졸업생도 이용 가능하지만 외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외부의 규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일부는 재학생만을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답니다. 또한 서울캠에서 제공하는 국내·해외 인턴쉽 프로그램은 수료 후 학점이 제공되기 때문에 졸업생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올해 상반기에 서울캠 미래인재개발센터에서는 취업전략·자기소개서·면접 관련 특강, 1:1 컨설팅, 모의직무적성검사시험을 제공할 예정이고 안성캠 미래인재개발센터에서는 취업 캠프 및 진로 캠프를 기획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취업을 희망하는 모든 학생이 캠퍼스에 상관없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니 중앙미래인재개발센터 홈페이지(caujob.cau.ac.kr)를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얻으시길 추천합니다.
문의 서울캠 중앙미래인재개발센터 02-820-6052~8
        안성캠 중앙미래인재개발센터 031-670-3394~97

고시준비반
국가고시의 문이 점차 좁아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국가고시의 특성상 단시간에 합격이 쉽지 않아 졸업 후에도 고시를 준비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고시 준비에 뛰어든 졸업생에겐 고시촌으로 빽빽한 신림동보다 중앙대 고시준비반이 제격입니다. 모든 고시준비반이 입반생에 한해 열람실, 강의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고시준비반은 졸업생과 재학생의 구분 없이 입반생을 모집하지만 일부 고시준비반에선 졸업생의 입반 자격을 제한하기도 하니 지원 자격을 꼭 확인하세요.
사법고시반
사법고시반은 입반생을 1차생과 2차생으로 나누어 선발합니다. 1차생은 3월에 실시하는 입반시험에 합격한 학생들로, 졸업여부와 관계없이 성적순으로 선발합니다. 한편 사법고시 1차 시험에 합격한 졸업생은 2차생으로 입반하게 됩니다. 까마득한 고학번이라도 중앙대 출신의 1차 합격생이라면 언제든 사법고시반의 문을 두드릴 수 있습니다.
문의 02-820-6515
 

행정고시반
행정고시반 입반을 희망하는 졸업생들은 자신의 졸업 연도를 꼭 확인하세요. 행정고시반은 졸업생의 입반 자격을 졸업 후 만 3년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입반 자격을 충족한 졸업생은 입반시험을 치러 입반하게 됩니다. 입반시험을 치르기 전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니 방학 중에 공고되는 시험 공지사항을 놓치지 마십시오.
문의 gosiban@hanmail.net
 

공인회계사준비반(용우당)
용우당은 사법고시반, 행시반과 마찬가지로 졸업여부와 무관하게 입반시험 성적만으로 입반생을 모집합니다. 용우당은 공인회계사(CPA) 시험에 대한 학생들의 수요가 많은 만큼 입반생에게 제공하는 혜택도 더욱 다양합니다. 열람실은 물론 스터디룸도 제공되며, 필요한 서적을 열람할 수 있는 공용 도서관도 마련돼 있습니다. 오는 3월부터는 모든 고시반을 대상으로 운영되던 서울캠 중앙도서관 1층 열람실이 용우당 전용 열람실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문의 caucpa1@gmail.com
 

임용고시반
임용고시반은 고시반 중 유일하게 입반시험 없이 서류만으로 입반생을 모집합니다. 입반을 희망하는 졸업생들은 11월부터 1월까지 계속되는 입반 공지를 확인하세요. 모집 기간에 성적표, 학업계획서 등의 구비서류와 지원원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만으로 심사하지만 졸업생에게 따르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임용고시반 조교에 따르면 서류심사에서 졸업여부는 고려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임용고시반은 사설강의의 수강을 원하면 단체계약을 통해 평균 3만원에서 6만원까지 할인해주고 있습니다.
문의 010-4669-8387

중앙도서관
도서관 안엔 언제나 취업 때문에 졸업하고도 졸업한 게 아닌 졸업생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올해도 많은 졸업생들이 도서관에서 공부하게 될 텐데요. 졸업생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캠 졸업생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library.cau.ac.kr)의 가운데 상단에 위치한 ‘도서관서비스’탭에서 ‘졸업생 도서관 이용증 신청’을 통해 발전기금 5만원을 내면 도서대출과 열람실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는 신청 시점으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갱신도 가능합니다. 최대 3권의 도서를 빌릴 수 있으며 기한은 10일입니다. 서울캠 중앙도서관이 졸업생의 이용에 있어 재학생보다 제한을 두는 것은 졸업생의 비율이 높아지면 재학생이 서비스를 원활히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서울캠 중앙도서관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재학생 대비 졸업생 비율을 완화하기 위한 방침을 올해 안에 마련할 예정입니다.
안성캠 중앙도서관은 서울캠과 달리 졸업생 이용자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규정이 다소 다릅니다. 안성캠 중앙도서관 3층 대출 자료실에 증명사진 2장을 가지고 방문하면 바로 연회비 없이 졸업생 도서관 이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도서대출은 최대 5권까지 가능하며 10일간 빌릴 수 있습니다.
문의 서울캠 중앙도서관 02-820-6195
         안성캠 중앙도서관 031-670-3454

중앙대병원
병원비 무서워서 아프기도 겁나는 요즘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조금만 겁내도 될 것 같습니다. 바로 중앙대병원 동문 할인혜택이 있기 때문이죠.
중앙대병원 할인혜택은 치과진료를 제외하고는 재학생과 졸업생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입원과 외래진료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항목에 한해 10%의 할인혜택이 주어집니다. 의사를 지정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선택진료의 경우에는 비용의 50%가 할인됩니다. 종합건강진단은 30%, 라식과 엑시머 레이저 수술은 15%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치과 진료의 경우 비급여 되는 금액에 한해 20%가 할인되는데 이 할인혜택은 재학생만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갑작스레 병원을 방문해 할인혜택을 요구한다고 해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중앙대병원 할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중앙대학교 가족’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일단 중앙대병원 중앙관 1층 로비 중앙에 위치한 고객지원센터를 방문해주세요. 센터 안에 있는 CAU패밀리 등록창구에 가면 ‘중앙대학교 가족’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전산을 통해 중앙대 동문임이 확인되면 ‘중앙대학교 가족’으로 등록되어 할인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등록 후에는 본인뿐만 아니라 직계가족에게까지 할인혜택이 적용됩니다. 단, 할인폭은 동문 본인과 다소 다르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중앙대병원 02-6299-1114

 

[사용후기]

화려한 스펙이 취뽀의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취업프로그램 사용후기

 

 

 

 

 

 

안녕하세요. 올해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메리츠화재 교육총괄팀에 입사한 07학번 문형권입니다. 새내기 땐 까마득하기만 했던 졸업이 벌써 코앞으로 다가왔네요. 졸업을 앞두고 대학생활을 뒤돌아보니, 학과 사람들이 좋아 과 생활에 몰두했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저는 남들과 별반 다를 바 없는 학점에, 토익점수 외엔 내세울 만한 자격증도 없는 평범한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취업 준비를 시작한 지 한 학기 만에 합격 통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선 운이 좋았다고 생각하실지 모르겠네요. 하지만 저와 함께 입사한 연수원 동기들 역시 저처럼 ‘보통 사람들’이 많습니다. 너도나도 취업을 위한 스펙 쌓기에 열중하는 시대에 무슨 속 편한 소리냐고요? 제 ‘취업 뽀개기’의 일등 공신은 높은 토익점수나 화려한 스펙이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에 맞는 차별화된 준비 과정이 취업 성공의 열쇠가 되었습니다.
취업 준비에 막 뛰어들 무렵, 저는 중앙대에서 진행하는 취업역량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취업의 기초가 되는 직무 선택부터 면접 방법까지, 말하자면 취업의 메뉴얼을 모두 다뤘습니다. 당시 취업 준비 자체가 생소했던 저는 취업역량개발 프로그램을 통해 폭넓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매주 1회씩 각기 다른 강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라 횟수를 거듭할수록 정보가 겹치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최근 기업이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기준은 너무나 다양합니다. 스펙을 중점적으로 판단하는 기업도 있고, 실시하는 면접의 유형도 서로 다릅니다. 따라서 취업 준비는 희망하시는 기업의 인재상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희망 기업에 맞는 차별화된 취업 준비로 여러분 모두 ‘취뽀’ 하시길 바랍니다.

 

비법대생의 약점, 사시반으로 극복
사법고시반 사용후기

 

 


 

 

 

저는 사법연수원 입소를 앞두고 있는 영어영문학과 99학번 권동영입니다. ‘법을 잘 모르는 어려운 사람들에게 법을 공부해 도움을 주고 싶다’는 일념 하나로 사법고시에 도전해 마침내 사법고시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전 3학년 때까지 전공공부는커녕 뚜렷한 목표 없이 노는 데에 몰두했었고 전공과 관련 없던 사시 공부를 위해선 남들보다 배로 노력해야 했습니다. 처음엔 사법고시반이 아닌 신림동에서 혼자 공부를 했었는데 조력자도, 정보도 부족해 애를 많이 먹었습니다. 하지만 사법고시반에 입반한 덕분에 공부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안정을 얻게 됐습니다.
사법고시반에 처음 입반했을 때 1차 합격자를 위한 열람실이 따로 만들어졌는데 마침 한 자리가 남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1차 합격자도, 법대생도 아닌 신입에 불과했지만 1차 합격자들의 공부 열기를 가까이서 느끼고 싶어 당시 사법고시반 지도 교수님께 남는 자리에서 공부하고 싶다며 직접 편지로 부탁했습니다. 이에 교수님은 열의를 높이 사 남은 한자리를 제게 허락해주셨습니다. 
사법고시반의 2차 시험 대비반의 경우 교수님들께서 직접 모의고사를 실시하고 피드백도 철저히 해줬던 점이 실제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특히 모의시험을 통해 장학금을 주는 성적장학제도는 동기유발에도 도움이 됐습니다. 사법고시반의 이러한 시스템들은 사시합격이라는 장기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단기 목표로써 긍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다만 우리학교 합격자가 아주 적은 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선배 합격자들의 멘토링 프로그램이 적었던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유경험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면 더 좋은 시험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 사용후기는 본인이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닌 기자가 취재한 내용을 재구성한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언론사시험준비반 언필제엔 졸업생이 입반할 수 있나요?

원칙적으로 언필제에서는 졸업생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언필제에서 언론사 입사를 준비하는 도중에 졸업을 맞이하게 된 경우에는 졸업생일지라도 언필제의 다양한 혜택들을 그대로 누릴 수 있답니다.
고시기숙사를 졸업생도 이용할 수 있나요?
과거 고시기숙사로 운영되던 승당관이 폐관절차를 밟고 있는 현재, 고시준비생들이 공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기숙사는 퓨처하우스 한곳뿐입니다. 퓨처하우스에서는 입관조건을 재학생으로 한정해 놓았기 때문에 휴학생, 졸업생은 고시기숙사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졸업 후에도 도서관서비스 이용이 가능한가요?
졸업생은 열람실 이용과 도서 대출 이외에 도서관서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즉, 재학생 때 이용할 수 있었던 도서 예약, 논문 검색, 희망 도서 신청 등의 도서관서비스는 더 이상 이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