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의 설움, 올해는 꼭 ‘복수’ 하겠다
  • 송민정 기자
  • 승인 2012.11.1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전공 사용설명서

 

[사용하기전에]

  중앙대에 다니는 2009학년도 이후 입학생은 반드시 전공심화과정 또는 복수·연계·융합·학생설계전공 중 하나 이상을 이수해야만 졸업할 수 있습니다. 이제 중앙대 학생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다전공. 이번 사용설명서는 중앙대 학생이라면 피해 갈 수 없는 고민인 복수전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고민하지 말고 새로운 학문에 도전하는 기회로 삼아보세요! 누구보다 일찍 다전공의 기회를 잡아보는 건 어떨까요?

[품질표시]

제품명 : 다전공
제조년월 : 2012년 11월 19일
사용대상 : 주전공말고 다른 학문에 도전하고픈 학생들
취재 및 배포원 : 송민정 기자(mj@cauon.net), 김혜원 기자(hye12@cauon.net)[

[구 성 품]

복수가 전부는 아니다

  다전공의 대표는 복수전공입니다. 현재 재학생의 1/4 정도가 복수전공을 하고 있고 점차 그 수가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하니 복수전공은 누가 뭐래도 다전공계의 대표주자입니다. 또한 복수전공뿐만 아니라 틈새시장인 융합전공과 연계전공, 학생설계전공도 있답니다. 남들 다하는 것으로 따라갈 것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해서 중앙대가 지향하는 진정한 멀티융합형인재로 거듭나세요.


복수전공
  복수전공은 여러분 모두가 알고 계시다시피 현재 소속되어 있는 전공과 다른 전공을 이수하여 복수의 학위를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몇몇 특수한 학과를 제외한 중앙대 내 모든 학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문대 학생이 공대로, 공대 학생이 예술대로 가는것도 여러분의 의지만 있다면 가능하답니다. 
캠퍼스의 구분 없이 복수전공 신청이 가능하지만, 희망학과가 원래 그 학생의 전공과 동일·유사학과(부)인 경우에는 허가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캠퍼스 체육교육과 학생은 안성캠퍼스 스포츠과학부로 복수전공을 신청할 수 없답니다.


융합전공&연계전공
  요즘 여기저기서 콜라보레이션이 대세입니다. 중앙대에도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탄생하게 된 것이 바로 융합전공과 연계전공입니다. 융합·연계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 또는 학부가 결합된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전공교육과정입니다. 융합전공으로는 금융공학, 문화컨텐츠융합전공이 개설되어 있고 연계전공은 외식산업경영, 유통관리연계전공 등이 있습니다.
  융합·연계전공도 복수전공과 마찬가지로 해당 교육과정에서 지정된 선수과목 및 전공필수과목을 이수하고 최소전공이수 학점을 모두 이수하여야 전공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융합전공과 연계전공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바로 연계전공은 연계전공만의 ‘전공과목’이 없지만 융합전공은 융합전공만의 ‘전공과목’이 있다는 점입니다. 연계전공은 기존에 존재하던 교육과정을 연계전공의 기준에 맞춰 합친 것입니다. 반면 융합전공은 기존 전공과목 대신 취지에 적합한 새로운 융합전공만의 ‘전공과목’들이 개설됐습니다. 


학생설계전공
  학생설계전공은 의지력이 강하고 목표가 뚜렷한 학생에게 적합한 제도입니다. 학생설계전공은 이름처럼 학생이 모든 걸 직접 만드는 전공입니다. 전공이름부터 이수할 과목까지 학생이 직접 전공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합니다. 학생이 짠 커리큘럼이 교무처 교무지원팀으로부터 허가를 받으면 ‘전공’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허가를 받은 뒤 계획한 대로 전공과목을 다 들으면 여러분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전공의 이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사 용 법]

다전공 수험생들, 고3 처럼 따져보세요

  11월 19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30일 금요일 밤 12시까지 다전공의 문이 열립니다. 주전공을 2학기 이상 수강하고 평균 평점이 2.00 이상인 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중앙대 포털→학사정보→신청조회→다전공 신청→복수전공신청 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실기 또는 면접에 미리 대비하세요
  신청방법이 간단하다고 해서 합격절차까지 간단한 것은 아니겠죠. 일부 학과는 합격을 위한 추가 면접, 실기가 있으니 신청 전에 미리 확인해 두세요. 모든 학과의 이수학점이 동일하지 않습니다. 표 1,2를 통해 복수전공 이수학점과 실기 혹은 면접 실시 여부를 미리 확인하신 후 남은 학기와 이수 학점을 고려해 다전공을 선택하세요.


양다리까지 가능하다
  복수전공. 양다리는 가능하나 문어발은 불가능합니다. 복수전공 합격은 재학 중 2회까지 가능합니다. 이미 한 개의 복수전공 합격통지서를 받으셨다면 여러분에게 남은 복수전공 합격의 기회는 단 한 번입니다.
물론 복수전공취소신청서를 제출하면 합격이 취소됩니다. 하지만 복수전공 신청기회가 다시 되살아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복수전공을 취소한 학과엔 복수전공을 재신청 할 수 없으므로 취소신청서를 제출할 때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단, 융합·연계·학생설계전공은 복수전공에 부여된 2번의 기회와는 별개입니다. 복수전공 학과의 허가를 두 번 받으셨다고 하더라도 융합전공, 연계전공, 학생설계전공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복수전공을 이수하면 졸업장이 2개 나오나요?
  몇몇 학교에서는 복수전공을 이수하면 2개의 졸업증서가 나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앙대에서는 졸업장에 학위명을 병행 표기한 1개의 학위증서만이 수여됩니다. 앞으로도 중앙대는 2개의 졸업장을 줄 계획은 없다고 합니다. 한상준 교무처장은 “주전공 학점과 복수전공 학점수의 차이가 많이 난다”며 “두 전공을 동일하게 취급한다면 많은 반발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Q) 학생설계전공은 학생이 설계한 것이면 다 가능한가요?
  학생설계전공이 여러 학문을 융합해서 스스로 전공을 설계하는 것인만큼 시대를 앞서나가는 신학문이 탄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단 한 10년 정도만 앞서나가야지 너무 앞서나가면 안됩니다. 설계전공은 심의위원회에서 판단하기에 ‘학문’의 범주로 인정이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그 기준에 대해 한상준 교무처장은 “참신하되 터무니없으면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여러분에게 힌트를 주자면 지금까지 글로벌거버넌스설계전공, 광고심리설계전공 등이 전공과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답니다. 

 

[주의사항] 

모든 학과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의과대학, 간호대학, 약학대학 전공은 복수전공이 불가능합니다. 그 밖에도 더 이상 신입생 모집을 하지 않는 법학과, 가정교육과 역시 복수전공 대상자를 선발하지 않습니다. 경영학부(안성), 경제학부(안성)는 2013학년도 1학기부터 복수전공 신청을 받지 않으니 이점 유념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