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한 교육조교가 근무 중 겪었던 불만사항을 담은 글이 널리 알려지면서 조교 제도의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사안을 특정 행정실 내 조교와 교직원간 갈등으로 축약시킬 경우 유사한 문제가 다시 불거질 수 있다는 데 학내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있다.


  이번 조교 논란은 행정 업무 일선에 교육조교가 전면 배치되면서 시작됐다. 학과(부) 내에서 학부생을 지도하고 교수와 학생 간 의사소통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해야할 교육조교가 대단위 행정실에서 말단 교직원 역할을 수행하다보니 혼란이 발생할 여지가 컸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직원 수를 늘려야하나 비용 문제로 단기간에 이뤄지긴 쉽지 않아 보인다.

  현실적 요건을 고려하면 단기 처방과 중장기 처방을 함께 준비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론 교직원 수를 늘리는 게 답이다. 또한 조교라는 꼬리표를 달아 저임금으로 부리고 있는 행정조교 자리는 없애는 게 마땅하다. 정규직 채용을 늘리는 게 어렵다면 비정규직 직원이라도 채용해서 행정실 내 단순 반복 업무를 맡겨야 한다. 시급히 고쳐야할 일도 있다. 현재 계열과 본부 행정실에서 근무하는 교육조교 자리를 행정조교들이 채워야 한다. 그리고 행정조교의 임금을 향상시켜야 한다. 지금의 대우로는 누구도 열의를 갖고 일하기 어렵다.

  조교 논란의 근본적 해결책은 비용이다. 2018년 비상을 준비하는 중앙대가 꼭 치러야할 비용이다. 대학 본부가 의지를 갖고 사태의 근본적 해결에 나설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