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한 대학원생이 교육조교로 일하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고 중앙인 커뮤니티에 글을 남겼다. 단 하루 만에 조회수와 추천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이에 공감하는 글이 여러 건 올라왔다. 현재 관계부서는 상황 파악 중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한쪽 말만 듣고 속단하는 것은 위험하니 당사자 모두의 의견을 종합해 사실 관계를 따지는 일이 우선이다. 많은 구성원의 분노를 일으켰던 설거지, 간식 시간 배제, 개인적인 심부름 등 피해자 주장과 다른 쪽의 의견도 들은 후 판단해야 함은 분명하다. 다음 주중 조속히 조사해 진실을 밝히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금까지 조교의 고충은 담당 교수와의 갈등이 주를 이뤘다. 사제관계라는 특성으로 조교가 고충을 감내할 수밖에 없었던 악습은 한국 대학의 숙제였다. 그런데 교육조교가 학과 사무실을 넘어 각 계열 또는 대학본부 행정부서에 전면 배치되면서 새로운 문제가 추가됐다. 교수의 학사 업무를 돕고 학부생을 지도하며 교수와 학생 사이 가교역할을 하던 교육조교가 단순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비정규직 직원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점이다.


  대학본부는 교육조교 제도를 통해 장학금 수혜율을 올릴 수 있고 행정 일도 분담시킬 수 있으니 1석 2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이 학업을 이어가고 있는 대학원생이란 점은 간과되고 있다. 사실상 최저임금으로 부릴 수 있는 비정규직으로 대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따져볼 때다. 이번 파문이 조교제도 전반을 점검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지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