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제품은 고객우선주의 정책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원하는 날짜, 원하는 시간대에 집으로 방문해 기증품을 옮겨드립니다. 옮겨진 기증품들은 되살림터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위 사진은 아름다운 가게에서 제공되었습니다.
 

물건기부 구성품-놔두면 고물, 남 주면 보물


여러분이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기부하여 잠들어 있는 물건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는 물건기부가 있습니다. 잠들어 있던 물건들은 새로운 주인을 찾아 새생명을 얻고 쓰레기를 줄여 친환경 녹색정책에 참여하는 기회 또한 제공됩니다. 재사용품 순환을 통해 얻은 수익금은 자선과 공익을 위해 재사용 됩니다. 물건기부의 인기 품목으로는 ‘아름다운가게’와 ‘’굿윌스토어‘가 있습니다.
아름다운가게는 전국의 128개의 가게가 있는 큰 규모의 물건기부업체입니다. 체계적인 가이드라인을 통해 기부받은 물건의 적정한 가격을 정하고 전국에 분포한 128개의 아름다운가게 지점으로 배부됩니다. 아름다운가게에서는 판매자, 구매자, 판매원 모두가 기부 참여자가 됩니다.
굿윌스토어는 물건기부를 통해 얻은 수익금으로 장애인과 소외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여 경제적 자립의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기관 및 단체에서 가부박스를 신청하면 주기적으로 기부된 물건을 수거합니다.
두 상품 모두 ‘물건’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기부를 실천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사용법-이곳에서 사고 파는 건 물건만이 아닙니다


아름다운가게
본 제품을 사용하시기 전에 집안 곳곳에 숨어 있는 기부가 가능한 물건을 찾아야 합니다. 물건을 찾을 때는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본 제품이 고장 나지 않게 하려면 지나치게 큰 물건을 기증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본 제품은 가구, 냉장고처럼 커다란 물건은 공간이나 운반 상의 문제로 기증받지 않고 있습니다. 작은 물건일지라도 설치기사가 필요한 에어컨 등의 가전제품은 기증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한 번 입은 속옷, 개봉된 화장품 등은 기증이 불가합니다.
물건을 분류한 뒤엔 아름다운 가게 본사와 연락을 취해야 합니다. 연락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본사 대표번호(1577-1113)로 전화하는 방법과 본사 홈페이지(www.beautiful store.org)를 방문해 직접 온라인 신청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기증하는 물건이 소량인 경우에는 근처에 위치한 가게에 직접 기증하러 가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가게 위치는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기증신청을 한 뒤에는 기증하고자 하는 시간대와 날짜를 정해야 합니다. 기증날짜를 정한 뒤엔 직원이 물건을 나를 수 있도록 박스에 담아야 합니다. 분류가 쉽도록 의류, 도서 등 카테고리별로 물건을 정리해 주시면 좋습니다. 기증하기로 한 날에는 직원이 트럭을 몰고 집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단, 한 명의 직원이 방문하니 한 명이 들고 갈 수 있을 만한 분량으로 물건을 담아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트럭에 옮겨진 물건들은 제품 본사의 되살림터에서 정해진 메뉴얼에 따라 브랜드, 유행, 사용감 정도를 기준으로 가격이 책정됩니다. 다시 태어난 기증품들은 128개의 아름다운 가게 지점으로 배부됩니다. 단, 유아용품이 잘 팔리는 지역에는 유아용품이 더 많이 보내지기도 하고 고가의 물건이 잘 팔리는 지역에는 더 많은 고가의 물품이 보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증한 후에는 본사에서 제공하는 반드시 영수증을 챙기셔야 합니다. 이 영수증을 통해 기증수량을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이 기증한 물건이 얼마의 가격에 책정되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수증을 통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기  
아름다운가게 특별 상품인 ‘일일가게’를 추천합니다. 가족, 친구, 동아리, 학교 등에서 팀을 꾸려 아름다운 가게의 일일점장이 될 수 있습니다. 재사용품 순환에 직접 참여하세요. 8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진행되니 자세한 문의사항은 아름다운가게 매장 매니저, 재사용 캠페인팀 (2115-7276)에 문의 바랍니다.

주의사항 
아름다운가게는 나에게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기부할 수 있는 곳입니다.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이 아름다운가게의 용도를 기부가 아닌 ‘떠넘기기’로 착각하는 부작용이 생기고 있습니다. 기부하려는 물건이 이미 물건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했다면 본 제품 사용을 중단하세요. 아름다운가게는 쓰레기통이 아닌 기부에서 순환까지 이루어지는 기증의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잊지 마세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