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내 눈이 휘둥그레졌던 한국의 대학문화는?


 

A 올리
(Oleteng Chalebgwa, 보츠와나, business 전공)
연애하는 방식이요. 수업시간에 공부를 하고 있는데 앞에서 커플들이 손을 잡고 있거나 팔짱을 끼고 있더라구요. 보츠와나 같은 경우 수업에만 집중을 하거든요. 아마 닭살 커플이었겠죠(웃음). 보츠와나에서도 데이트를 할 때는 밥 먹고 커피 마시는 등 일반적인 데이트 코스는 한국과 같아요. 다른 점이 있다면 애인과 같이 클럽 같은 곳에 가서 술 마시고 춤도 추는데, 한국에서는 연인들끼리 같이 춤추러 다니지는 않는 것 같아요.
 


 

A 다샤
(Dasha Jerabkona, 체코, business administration 전공)
한국 학생들은 술을 빨리 마시는 것 같아요(웃음). 체코에서는 술을 천천히 마셔요. 깊은 풍미가 느껴지는 체코의 맥주는 단숨에 마시긴 너무 아깝거든요. 한 곳에서 대화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하며 대략 2~3시간씩 있는 편인데 한국 학생들은 조금 있다가 다른 곳으로 옮기곤 해요. 그리고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해 작은 파티를 열거나 영화를 보면서 술 마시고 노는데 한국에는 그런 문화가 없는 것 같네요.
 


A 마틴
(Martin Hernandez, 멕시코, electronic chemical 전공)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공부를 굉장히 열심히 해서 놀랐어요. 멕시코에서는 공부할 땐 하지만 다른 여가 생활도 많이 하거든요. 공부를 상당히 경쟁적으로 하는 것 같아요. 공부하는 방식은 대체로 비슷한데 멕시코에서는 같이 모여서 공부하지는 않아요. 한국 학생들은 최소 두 명씩 모여서 공부하는 것 같아요. 또 집에서 공부하기보다는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도서관이 꽉 찬 모습은 정말 놀라웠어요.

저작권자 © 중대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